(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co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1 03:46
본문
Download : 2. 유아교육과정.hwp
학습자의 능동성, 주체성이 존중되어야만 교육내용은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것이 된다된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결국 전통적 교육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내면화 과정을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외부에서 부과되는 지식을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수용할 것을 상정한 교육이라는 점에서 아동중심 교육과 대조를 이룬다.
전통적 교육에서 성인이나 사회적 가치 등 아동 외부의 기준에 의한 아동 이해는 한 인간으로서의 아동, 주체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에 대한 인식을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강제적․억압적 그리고 획일화된 교육을 초래했다는 비판을 하면서 등장한 것이 아동중심교육과정이다.
7. 제 7차 유치원교육과정(2007.12.19)
2.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1979.3.1)
9.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2.7.10)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目標(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아동중심 교육에서 학습자는 발달 수준에 입각하여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는 존재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통합교육과定義(정이) 운영 특징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아동중심 교육과定義(정이) 개념
순서
2. 내용선정
1. 목표(目標)설정
1. 아동중심 교육과정
1.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2.19)
5.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9.30)
1. 아동중심 교육과정
8. 5세 누리과정(2011.9.5)
1) 아동중심 교육과定義(정이) 개념
Ⅲ.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reference(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history’에 대해 요점하시오.
4. 평가
Ⅳ. 참고한 문헌
2. 통합 교육과정
설명
10. 2019년 개정 누리과정(3-5세 공통, 2020년 3월 적용)
Ⅰ.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요점하시오.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내용선정, 방법선정, 평가
3.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1981.12.31)
Ⅱ.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定義(정이) 계획원리(목표(目標)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요점하시오.
2) 아동중심 교육과定義(정이) 운영 특성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concept(개념) 및 운영特性(특성)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하시오. (2) 교재 5장 및
1) 통합 교육과定義(정이) 개념
Download : 2. 유아교육과정.hwp( 67 )
4.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1987.6.30)
다.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concept(개념) 및 운영特性(특성)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3. 방법선정
Ⅰ.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요점하시오.
6.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6.30)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資料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歷史)’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아동중심 교육과정에서의 학습자는 자신의 발달 수준에 입각하여,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는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