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군위안부‘할머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21:36
본문
Download : 종군위안부‘할머님.hwp
성장 배경을 볼 때 어릴 때부터 타인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effect을 못 받은 탓도 있겠고, 그렇게도 오고 싶던 고향에 돌아 왔지만 사람들 마저 자신에게 등을 돌린 사건이 매우 충격적인 사건으로 기억되었을 것이다.
처음에 할머님이 너무 말씀이 없으셔서 혹 귀가 잘 안 들리거나 말씀을 잘 못하시는 줄 알았는데 그렇진 않았다. 다른 할머님들 같으면 벌써 각자 방으로 돌아가셨을 거란 내 생각에 할머님이 참 인자해 보였다. 아이들이 찾아와서 뛰어 노는 것을 보면 ‘시끄럽다’ 고 호통을 치기도 하시고 ‘정신없다’ 시며 돌아누우시기도 하신다.종군위안부‘할머님 , 종군위안부‘할머님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다. 그저 남는 시간에는 바깥 평상이나 방에서 잠을 주무시곤 한다. 이후 60세까지 결혼을 하지 않으시고 혼자 살아가신 것만 보아도 타인과의 관계에서 이미 오래 전에 ‘믿음’을 상실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도 우리에게 무관심해보이진 않았다.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음을 말해주는 부분이다. 박옥선 할머님이나 김순덕 할머님은 당신 스스로 먼저 말씀해주시곤 했는데 한도순 할머님을 보면 할머님께서 아직까지도 그 때 상처 그대로를 가슴에 묻으시고 살아가시는 것 같았다. 그저 어디에 계셨다는 말씀 뿐이셨다. 한도순 할머니가 많이 드시는 것을 보고 다른 할머님들께서 구박하시고 욕하시는 것에 상처를 많이 받…(省略)
종군위안부‘할머님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다만 할머님은 지난 위안부 생활에 마주향하여 스스로 한 말씀도 하질 않으셨다.
할머님은 텔레비전 보는 것도 즐겨하시지 않고 다른 할머님들과 대화도 잘 나누시질 않는다.
‘나눔의 집’ 에 계시는 분 들 중에서 유난히 사람들을 많이 꺼려하신다. 그래도 묵묵히 나눔의 집의 여러 행사에 성실히 참여하고 있다아
4-4. 연구자 평정
한도순 할머님을 맨 처음 뵈었을 때 참 말이 없으신 분이었다.
순서
설명
종군위안부‘할머님






종군위안부‘할머님
레포트/인문사회
에 누울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 또한 방문자에 대해 유난히 무표정하시다.
Download : 종군위안부‘할머님.hwp( 35 )
종군위안부‘할머님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첫 방문 날 우리가 박옥선 할머님의 지난 얘기를 열심히 듣고 있을 때도 할머님은 옆에 묵묵히 앉아 계시며 과자를 건네주기도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