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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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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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고유사상을 선도(仙道)라고 규정하고 도교의 원류가 한국에서 비롯되었다는 시각이 그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조선조에서의 소격서 혁파를 둘러싼 논변에 상세한 지면을 할애하는 것이 특이하다. 그의 {조선도교사}에서는 한국고유사상이 선도적 성격이 강하고 신선설화의 원류가 한국에 있음을 역점을 두어 밝힌다. 그러나 이규경에게는 유학자적인 시각을 여전히 지니고 도가 및 도교사상을 이단시한 면이 보인다.
도교에 관하여
순서
도교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조선조의 도가철학에 관한 연구는 의외로 빈약한 편이다. 이능화는 이 밖에 도교와 불교의 습합 현상, 도교와 민간신앙, 도교와 신종교와의 관계에도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도교연구의 폭을 높였다.
도교에 대한 글입니다. 이 밖에 도교적 제천의례를 높이 평가하여 민족의 자주정신을 선양하려는 동기에서 나온 것으로 보는 것도 그 시각의 연장이라 할만하다.도교의역사및발전과정 , 도교에 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도교의歷史(역사)및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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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태동기
이능화의 {조선도교사}는 중국(China)도교사 자체에 대한 외국 학자들의 통사적 업적이 태동단계에 머무는 시기(1930년대)에 출판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탁월한 업적이라 말할 수 있다아 그는 국학을 진흥한다는 애국적 동기에서 한국도교의 연구에 착수하였다. 이에 반해 이능화는 국학자답게 민족 주체적 시각을 도교연구에 반영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도교연구가 자료(data)나 문제의식의 범위에서 최근까지 그의 {조선도교사}의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할 정도로 그…(省略)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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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오늘의 시각에서 볼 때 그의 연구는 지나치게 민족주의적 선입견을 지녔다는 것 외에도 자료(data)의 한계라든지 자료(data)에 대한 문헌비판적 검토가 부족했다는 것 등의 問題點을 지적할 수 있다아 또 그의 {조선도교사}는 전체적으로 볼 때 체계적인 도교사의 서술이라기보다는 자료(data)집의 성격이 강한 것도 사실이다. 그는 조선후기의 실학자 이규경(李圭景)으로부터 자료(data)라든지 도교에 관한 인식의 측면에서 影響을 받았다. 이규경은 한국 도교의 원류라던가 history(역사) 적 전개과정에 최초로 체계적 인식을 지녔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이규경은 도가와 도교를 구별하는 관점도 지니고 있었고 중국(China)도교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소유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