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연의』 등장인물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8 22:18
본문
Download : 『삼국연의』 등장인물 분석.hwp
『삼국연의』에 대한 글입니다. 유비는 歷史(역사) 인물로서는 한조 최대의 성군이었던 문제와 유방의 사이쯤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유비의 매력은 탁월한 인간미였으며 제갈량은 그런 이유 때문에 그를 따르게 된 것이다.삼국연의1조[1] , 『삼국연의』 등장인물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삼국연의』 등장인물 分析(분석)
2) 정치이력과 사상적 경향
나관중의 『 삼국지 』에서 유비와 관련하여 가장 큰 결점은 유비의 지적성장과 정치적 성장과정이 제대로 나타나 있지 않다는 점이다. 유비에게는 이와 같이 한실 부흥이 대병제 였던 반면, 조조는 심리적으로는 오히려 반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설명
『삼국연의』에 대한 글입니다.
유비의 advantage(장점) 은 유방의 노회함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 점과 관련하여 『예기』는 “옛날의 군주는 신하를 등…(省略)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Download : 『삼국연의』 등장인물 분석.hwp( 38 )
삼국연의1조[1]
다. 이것이 두 영웅의 다른 점이다.
특히 제갈량과 조운(조자룡)에 대한 유비의 태도는 매우 극진하다. 『삼국지』에서 조조나 유비 모두는 법가적인 성격을 띠고 있지만, 그것은 난세에 불가피한 것이었고 그 내면적으로는 조조로 대표되는 법가와 유비로 대표되는 유가의 대립과정이었다. 이에 비하여 유비는 전제적 군주나 노회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유방은 임협의 정신에서 전제군주로 변해갔으므로 훌륭한 제왕이 되었지만 말년에 노회하여 자신의 참로들을 도륙하였다. 이것은 유비가 가진 인간적 매력이기는 하나 그의 한계이기도 하였다. 조조와 유비의 대립은 사상적으로는 유가와 법가의 대립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제갈량을 만나기 전에는 실제의 전투에서 책략가 · 세객 · 군지휘관 등을 모두 도맡아 하면서 아우들의 신임과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는데 이 점이 나관중의 『 삼국지 』에는 제대로 나타나 있지 않다. 이 같은 대립은 모택동과 유소기의 대립에 이르기까지 중국(China)사 전체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4) 유비에 대한 평가
유비는 자신이 모범으로 삼았던 한 고조 유방보다는 강인함이 부족했지만 그 보다는 더욱 인간적이었다. 나관중 『 삼국지 』는 무조건 유비가 훌륭한 사람이라는 식으로 묘사된 경우가 많다.
유비에게는 자신의 조상이기도 한 한 고조 유방이나, 문제· 경제가 삶의 모범이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