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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한글읽기와 음운인식, 공간관념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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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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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는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의 유아에게는 읽기를 가르치지 않도록 권장되었다. 그러므로 낱자와 낱말을 완전히 알고 난 후라야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유아의 한글읽기와 음운인식, 공간관념과의 관계
유아 한글읽기 음운인식
순서


유아 한글읽기 음운인식 / (교육)



Smith(1956)는 유아가 인쇄된 글자에 대해, 어떤 의미 있는 방식으로 인식하게 되는 순간부터 읽기는 스타트된다고 보고 있다 읽기 활동은 두 가지 수준 즉, 문자로 된 상징을 지각하는 수준과 읽은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수준을 거쳐 수행된다된다. 이와 같은 언어교육에 있어 시기, 방법, 내용에 대한 많은 논란이 제기 되어 왔다. 이 시기의 읽기 활동은 여러 가지 기술(skill)-청각식별력과 청각기억, 시각식별력과 시각기억, 낱자이름과 낱자소리, 낱말인지와 다른 일반적 기술로 조직되어 위계적인 순서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다.




Ⅰ.서 론



Ⅱ. theory(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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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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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본 연구자는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문자지도와 관련된 내용들과 선행연구자들의 연구들을 근거하여 유아의 읽기 지도와 관련된 상담資料가 될 수 있는 유아의 한글 읽기와 관련된 음운인식, 공간concept(개념)과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유아의 읽기 교육에서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이해기능은 별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구미의 경우, 1920년대에는 A. Gesell의 effect(영향) 으로 유아가 읽기를 스타트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성숙주의 입장이 대두되었다. 다시 말해 읽기 과정이란 종이 위에 표시된 여러 가지 기호가 음성언어로 전환될 수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문자적 상징을 지각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작용을 뜻한다(김인경, 1989).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언어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논란은 시대에 따라 관점이 변해왔다.

Ⅳ. 결 과
Ⅴ. 논의 및 conclusion(결론) 유아교육 현장에서 학부모와의 교육상담 내용 중에 유아의 문자지도와 숫자 지도에 관련된 내용의 상담빈도수가 상당히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가정이나 유아교육 기관에서 읽고쓰기 쓰게 되기를 기대하게 되었다. 언어는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읽기는 모든 부모, 교사와 행정가에게 중요한 관심사이다(Brown, 1990). 특히 교사는 유아들의 읽기 학습을 위하여 어떻게 읽기를 가르치는 것이 결과 적인지, 어떤 방법으로 읽기를 스타트해야 할 것인지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Bruner(1960)의 연구에 의하면, 만일 학습資料의 assignment가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순서화 된다면 유아가 높은 수준의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는 아동이 읽기에 흥미를 보이기 이전에 읽기 기술을 가르친다는 것은 결과 가 없으며, 유아가 준비되어 있는 적절한 시기에 읽기 교육을 하는 것이 가장 큰 결과 를 거둔다고 생각했었다. 학부모들은 교육기관에 어린이들에게 읽기와 쓰기를 지도해 줄 것을 바라고 있으며, 유아들의 요구도 매우 높은 반면,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문자지도에 적절한 방법에 대한 연구와 견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유아 한글읽기 음운인식 / (교육)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960년 이후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는 언어발달에 있어 유아기가 적기임을 강조함과 동시에 유아가 준비될 때까지 단순히 기다리는 것보다는 가능한 한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경험주의 입장을 뒷받침해주었다. 낱말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낱자를 가르치고, 청각적 식별력을 지도하기 이전에 시각적 식별력을 지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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