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 bithub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bithub7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hwp




‘텔레비전이해훈련’, ‘미디어리터러시’, ‘텔레비전리터러시’, ‘비판적시청기술’ 등은 미디어교육의 또 다른 용어로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적 環境(환경) 變化, 그리고 인식론적…(skip)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순서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과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과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20능력(Competence)과%20미디어리터러시(Literacy)_hwp_01.gif %20능력(Competence)과%20미디어리터러시(Literacy)_hwp_02.gif %20능력(Competence)과%20미디어리터러시(Literacy)_hwp_03.gif %20능력(Competence)과%20미디어리터러시(Literacy)_hwp_04.gif %20능력(Competence)과%20미디어리터러시(Literacy)_hwp_05.gif %20능력(Competence)과%20미디어리터러시(Literacy)_hwp_06.gif

Download :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hwp( 71 )





다.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에 대한 선행고찰
1. 매스미디어 수용과 미디어교육의 대두
2.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론(理論)적 배경
3. 미디어교육 concept(개념)에 대한 문제제기
Ⅲ. 미디어교육의 방향 설정 :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
1.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의 concept(개념)
2. 미디어교육 적용 원리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
Ⅳ.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1. 미디어발달과 리터러시(Literacy)
2. 미디어리터러시(Media Literacy)로서 정보리터러시(Literacy)
Ⅴ. conclusion














3. 미디어교육 concept(개념)에 대한 문제제기
기존에 미디어교육은 다양한 용어들로 불리워져 왔다. 이같은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미디어교육은 텔레비전 매체의 부정적 effect력에 대한 반운동으로서 처음 되었다. 그러나 이들 용어들은 서로 중복되는 영역들을 포함하면서도 서로 다른 목적과 내용으로 구분된다
<표3 > 미디어교육에 대한 용어
용어
특징 및 내용

텔레비전이해훈련
*미국의 MARC(Media Action Research Center)
*종교단체 / 시민(市民)운동의 형태
*goal(목표) : 미디어와 사회에 대한 보편적인 이해
*행동goal(목표) : 수용자들의 시청습관 變化

미디어리터러시
*문자해독에 대한 concept(개념)에서 출발
->문자를 읽고쓰기 쓰는 능력, 즉 문자신호체계를 터득하여 메시지를 문자신호로 만들 수 있고 또한 신호를 해독할 수 있는 능력

텔레비전리터러시
*goal(목표) : 텔레비전영상메커니즘의 이해
*행동goal(목표) : 카메라, 조명등의 조작들을 통해 그들의 시각적 사고를 통해 텔레비전의 표현양식으로 영상화할 수 있는 실기훈련 위주
*문자해독의 관점에서 이해가능

비판적시청기술
* 文化비평의 맥락
*goal(목표) : 비판적 사고 함양
*텔레비전이해훈련과 텔레비전리터러시 concept(개념)의 전제를 통해 가능
*문학비평 분야의 전문가 중심의 용어
* 앞서 살펴본 concept(개념)들의 종착지



요컨대, 기존의 미디어교육의 목적은 수용자의 비판적 시청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goal(목표) 로 삼고 있었으며, 궁극적으로는 수용자가 보다 비판적이고 분별력있게 선택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도록 하는데 미디어교육의 본질적 목적이 있었다. 특히 텔레비전이라는 영상언어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고 미디어 생산물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미디어교육의 목적이었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thu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