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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歷史에서 리더를 만나다’를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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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불신의 리더쉽
서양에는 마키아벨리, 동양에는 한비자라는 말이 있듯이 여기선 한비자와 마키아벨리의 일화로 예를 들어 서술하고 있따

한나라의 왕자로 태어난 한비자는 노자의 법가사상과 순자의 성악설을 이어받아, 법과 술에 능한 자로 유명하다. 한비자의 사상과 통치관념이 잘 녹아있는 그의 저서 ‘한비자’는 철저한 인간불신의 철학이다. 인간 불신의 리더쉽, 인간 신뢰의 리더쉽, 의지의 리더쉽, 마지막으로 자비의 리더쉽 이렇게 4개의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노자의 성악설을 이어받은 한비자는 인간이 움직이는 동기는 자신의 이익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마지막장에는 리더쉽이라는 의미 자체를 현 사회에 비추어 다면적으로 analysis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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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history(역사) 속 위인들의 리더쉽을 볼 수 있는 책이다. 그래서 군신관계, 부부관계 같이 모든 인간관계가 결코 이러한 인간의 원초적인 행동에서 예외는 없다 했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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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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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게다가 11명의 위인들 각각의 리더쉽을 4개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읽기가 쉽고 위인들의 리더쉽을 서로 비교해가며 읽으니 이해도 더 잘되고, 더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한비자는 ‘상대방이 등을 돌리지 않을 것이라 기대하지 말고, 그가 배신하려고 해도 배신할 수 없는 태세를 갖추어라. 상대방이 속이지 않을 것을 기대하지 말고, 그가 속이려 해도 속일 수 없는 태세를 갖추어라.’라고 하였다. 또 한비자는 ‘술’을 무척이나 강조하였는데 순나라 임금은 거문고를 타고 노래하기를 질기면서 천하를 다스렸는데도 온나라가 편안했다고하는 일화를 들면서 무릇 리더의 자질은 ‘술’에 의거하여 다스리면, 단지 사무실에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도 세상이 잘 굴러간다 했다. 책 한권에는 한비자, 마키아벨리, 비스마르크, 제갈공명, 율리우스 카이사르, 공자, 처칠, 이순신, 이나모리 가즈오, 석가모니, 그리고 보조국사 지눌 무려 총 11명의 위인들의 이야기가 있어 책 한권으로 11명의 위인들의 책을 읽는 결과 가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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