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21:29
본문
Download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_4010.hwp
그러나 인간이 정치, 경제, 사회, 文化(문화)적인 동물이라는 점에서 사회성을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고 보면 자아실현의 입장에서만 교육을 설계하는 것도 문제가 되므로 양자는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Download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_4010.hwp( 65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
열린교육에 관한 현장 교원들의 의식을 조사 분석하여 인간상 구현 방안을 강구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에 대해서 열린교육이 교원들에 어떻게 수용되고, 열린교육의 계획 실천과 주요 내용 및 방법, 문제 및 개선 방안에 대해서 정리된 자료입니다.
2. 열린교육의 원리
1) 열린교육의 槪念 定義(정의)
인성 및 창의성 또는 추구하는 인간상 육성을 위하여 열린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점에 마주향하여 는 대체로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열린교육이 무엇이며 어떻게 전개해야 하는가에 마주향하여 는 학자에 따라 보는 관점이 조금씩 다르거나 定義(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갈래로 표현되고 있는데 김현재는 Staples(1971), Mlyquist(1972), Howes(1974), Stephess(1974), Tunnel(1975), Morrison(1976), Horwitz(1979), Rothenberg(1990)의 定義(정의)를 열거하고 그 중에서도 Horwitz의 定義(정의)가 槪念의 요약이 잘 정리(整理) 된 定義(정의)라고 들고 일반적으로는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가지고 보다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교육의…(skip)
열린교육에 관한 현장 교원들의 의식을 조사 分析하여 인간상 구현 방법을 강구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에 상대하여 열린교육이 교원들에 어떻게 수용되고, 열린교육의 계획 실천과 주요 내용 및 방법, 문제 및 改善(개선) 방법에 상대하여 요점된 입니다.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나라는 시대·사회적 배경에서 정리(整理) 한 5차·6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은 매우 바람직한 인간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점에서 열린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싶은 것이다.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Ⅰ. 서론
1. 연구의 necessity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3. 연구의 내용
4. 연구의 범위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인간상 구현의 槪念
2. 열린교육의 원리
3. 열린교육의 적용 유형
4. 열린교육 적용과 인간상 구현
Ⅲ. 연구의 방법
1. 표집
2. 연구기간 및 절차
3. data(자료)수집 및 分析(분석)
4. 도구
Ⅳ. 연구의 결과
1. 열린교육 수용 태도
2. 열린교육 실천 여부
3. 열린교육 실천내용 및 방법
4. 열린교육의 효능 및 문제
5. 논의
Ⅴ. 요약 및 結論(결론)
1. 요약
2. 結論(결론)
3. 제언
그리고 이를 구현하는 교육방식도 학생과는 관계없이 외부에 존재하는 文化(문화)유산을 성인인 교사가 미성인인 학생에게 전수하는 입장(木工的 敎育觀, 本質主義, 恒存主義, 行動主義 등)과 학생 내부에 유전적으로 지니고 있는 잠재 가능성을 성인인 교사가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입장( 栽培敎育觀, 進步主義, 人本主義)이 서로 대립 (對立), 병존 (甁存), 득세 (得勢), 쇠잔 (衰殘)을 거듭하여 조화 (覺醒的 敎育觀, 認知行動主義, 流合的 敎育)를 지향하면서 발전해 왔는데 열린교육은 자아실현의 인간육성을 위한 재배적 교육관리 입장에서 槪念화된 교육방식으로 보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