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과 태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15:18
본문
Download :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과 태도.hwp
그럼으로써 교사들이 주체가 되고 직접 활용, 투입할 수 있는 보다 실천적인 연계방법들을 제시하고 분석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실천measure(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설명
Ⅰ. 서론
1. 연구의 necessity need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definition
4. 연구의 제한점
Ⅱ. theory 적 배경
1.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의 necessity need 및 실태
2.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data(資料)analysis(분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에 대한 인식
2.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에 대한 태도
V. 결론 및 논의
1. 결론
2. 논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 교육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것으로써 양 교육기관의 직접적인 교육활동과 관련되는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과 제도적인 교육을 말한다.[유아교육학]유치원초등학교저학년연계교육에대한예비초등교사의인식과태도 ,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과 태도사범교육레포트 ,
다. 그럼으로써 교사들이 주체가 되고 직접 활용, 투입할 수 있는 보다 실천적인 연계방법들을 제시하고 분석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실천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과 태도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유아교육학]유치원초등학교저학년연계교육에대한예비초등교사의인식과태도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를 위해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필요성(必要性)과 중요성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상황과 구체적인 연계 방법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보고자 한다.
4.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전국교대 중 경인교육대학교 1,2,3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는 점과 ‘유아교육의 이해’ 교과목을 수강했다는 점 및 유아교육과 개설 등의 이유로 인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아
Ⅱ. theory 적 배경
1.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의 necessity need 및 실태
현대 유아교육학자들은 아동 발달의 속성 을 고려하여 0세부터 8세까지를 유아교육의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아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에서는 ‘0-8세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의 실제’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이들에게 보다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권장하고 있다아 최근 한국유아교육학회에서는 유아교육을 ‘출생에서 초등학교 취학 전 만6세 미만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으로 규정하며 세계의 사회 文化(culture) 적 여건 변화에 비추어 유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양옥승 외, 2003)하고 있다아 아동 발달의 속성 을 고려하고 급변하는 21 세기(世紀) 에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정립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도 나오고 있다아 이와 관련한 국내 여러 선행연구(김순녀, 2004; 문영욱, 2003; 박찬화, 2000)에서는 유치원 아동과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들은 발달적 측면과 학습 속성 이 유사하므로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은 연계가 유지되어야 교육의 효능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연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아
만 3세에서 만 7세까지의 어린이는 정신적, 신체적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된다(이영 외, 1997). Piaget의 인지발달에서 두 번째 단계인 ‘전조작기’에 접어들면서 뇌신경 세포의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4-5세가 되면 성인 두뇌 크기에 4/5정도로 성장하며, 6세에는 9/10정…(To be continued )
Download :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과 태도.hwp( 90 )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를 위해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황과 구체적인 연계 방법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