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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허》《백조》《창조》《장미촌》《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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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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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퇴폐주의는 3.1운동의 좌절과 극도의 경제적 궁핍을 경험한 식민지 청년지식인들의 불안의식과 세기말 사상을 방영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아 《폐허》라는 명칭은 J.C.F 실러의 <옛것은 멸하고, 시대는 변했다/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라는 시구에서 따온 것으로 ‘부활·갱생’을 의미한다.
◎《백조》
편집인 홍사용, 발행인 H.G아펜젤러, 경성culture사에서 발행한《백조》는 한국 낭만주의 문학을 꽃피운 순문학 동인지로서 1922년 1월 박종화·홍사용·나도향·박영희 등이 창간하였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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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폐허》《백조》《창조》《장미촌》《영대》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이들 주요구성원들은 흔히 ‘폐허파’로 불렸으며 문학적 경향은 19세기 후반 서구문학의 상징주의와 퇴폐적 낭만주의였다. 《폐허》《창조》《백조》《장미촌》《영대》 , 《폐허》《백조》《창조》《장미촌》《영대》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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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허》《창조》《백조》《장미촌》《영대》
다. 주요 수록작품으로는 김억의 《스핑크스의 고뇌》, 남궁벽의 《오산통신》, 오상순의《시대고와 희생》《허뮤혼의 선언》, 황석우의 《태양의 침몰》등이 있다아 《폐허》는 비록 2권으로 종간되었지만 《백조》,《창조》와 더불어 한국 문학사상 큰 자취를 남겼다.



레포트/감상서평


《폐허》《백조》《창조》《장미촌》《영대》


◎《폐허》
퇴폐적·유미적 낭만주의를 발아시킨《폐허》는 1920년 7월에 창간되어 1921년 통권 2호로 종간되었는데 김억·염상섭·오상순·황석우등이 창간한 문예동인지이다. 동인으로는 홍사용·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도향·노자영·오천석·안석영·원우전·박영희·안석주·이광수·김기진 등이 있다아 제1호에 월탄(박종화)의 시 《밀실로 가다》를 비롯하여 이상화의 《말세의 희탄》, 나도향의 소설《젊은이의 시절》, 그리고 1922년 5월에 간행된 제 2호에는 나도향의 소설 《별을 안거든 우지나 말걸》, 현진건의 《유린》, 회월(박영희)의 시 《꿈의 나라로》, 노작(홍사용)의 《봄은 가더이다》, 월탄의 《흑방비곡》, 마지막으로 1923년 9월에 간행된 제 3호에는 시에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노작의 《흐르는 물을 붙들고서》, 《나는 왕이로소이다》, 《그것은 모두 꿈이었지마는…(省略)
《폐허》《백조》《창조》《장미촌》《영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창간호의 편집겸 발행인은 출판업자 고경상으로 김억·남궁벽·오상순·황석우·염상섭·이병도·나혜석·이익상·이혁로·김영환·김찬영·김원주·민태원 등이 동인으로 참여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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