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21 세기(世紀)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14:31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21세기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hwp
따라서 일반인에 대한 박물관의 정책이 매우 질이 낮아 일반적으로 박물관 내에서 유물을 진열하고 도슨트에 의해 說明(설명) 하는 정도의 수준이였다.
[사회과학] 21 세기(世紀)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
[사회과학] 21 세기(世紀)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 21세기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hwp( 70 )
1. 주제 명칭
21世紀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
2. 추진定義(정이)
본래 박물관의 定義(정이)를 해석하게 되면 歷史 예술 민속 산업 과학 등 고고학자료(data) 미술품, 기타 인문 자연에 관한 학술적 자료(data)를 수집 보관 진열하여 교육하는 것이며, 또 그러한 자료(data)에 마주향하여 조사, 연구하며,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기관을 의미한다. 가령 국립중앙박물관에 전…(drop)
사회과학,세기,우리박물관,나아갈,방향,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사회과학] 21세기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 , [사회과학] 21세기 우리박물관이 나아갈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세기 우리박물관 나아갈 방향
순서
![[사회과학]%2021세기%20우리박물관이%20나아갈%20방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21%EC%84%B8%EA%B8%B0%20%EC%9A%B0%EB%A6%AC%EB%B0%95%EB%AC%BC%EA%B4%80%EC%9D%B4%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1.gif)
![[사회과학]%2021세기%20우리박물관이%20나아갈%20방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21%EC%84%B8%EA%B8%B0%20%EC%9A%B0%EB%A6%AC%EB%B0%95%EB%AC%BC%EA%B4%80%EC%9D%B4%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2.gif)
![[사회과학]%2021세기%20우리박물관이%20나아갈%20방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21%EC%84%B8%EA%B8%B0%20%EC%9A%B0%EB%A6%AC%EB%B0%95%EB%AC%BC%EA%B4%80%EC%9D%B4%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3.gif)
![[사회과학]%2021세기%20우리박물관이%20나아갈%20방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21%EC%84%B8%EA%B8%B0%20%EC%9A%B0%EB%A6%AC%EB%B0%95%EB%AC%BC%EA%B4%80%EC%9D%B4%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4.gif)
다. 특히 박물관계에서는 기존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공간에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제3의 박물관의 형태로 변모하게 된다된다.
현재 전 세계의 박물관 미술관 숫자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아 이는 비단 한국도 예외는 아닌것이다 . 그러나 자세히 들어다보면 그 실상은 큰 차이가 있다아 대체적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종합박물관에 비해 특수박물관 미술관이 증가추세인데 반해 한국은 특수박물관 미술관의 증가추세 못지않게 종합박물관 또한 수와 규모가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 공립 박물관의 경우 대다수가 종합박물관이란 점이다. 따라서 박물관의 유물은 박물관에 소속된 관리자나 나라의 것이라 보다 인류의 모든 사람의 소유물이라 할 수 있다아 과거에는 일반 대중의 文化 예술에 대한 수준과 관심이 적었다. 또한 모든 文化유산(유물 포함)은 인류의 모든 인간의 것이며 이를 후대에 물려주어야 할 의무도 있는데 이를 관리하는 사람을 박물관 직원(학예연구사)이라 한다. 그러나 한국이라는 공간의 규모와 지역적 특색, 중앙집권정책 특징 등을 고려 할 때 전국의 국 공립박물관은 그 특색을 표출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경제적인 궁핍에서 벗어난 동시대의 사람들에게 文化 예술은 삶의 한 부분으로 이를 누려야할 권리도 가지게 됨으로서 文化 예술 분야의 투자가 높아졌다. 물론 종합박물관의 경우 다양한 유물과 文化재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長點)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