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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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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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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그의 理論(이론)에 의하면, 평형화 과정은 인지 발달의 point이라고 볼 수 있따




(2) 임상법 : 아동의 생각을 정확하게 알아내기 위해 질문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상태를 객관적으로 알아내는 방법(언어에 의존)



아동발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1. 발생적 인식론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인간에게서 지식이 형성되고 발달되는 메카니즘을 밝히는 것 2. 인지발달의 과정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심리학적 기본단위와 기능이 관련되어 있고, 여기서 기능은 모든 유기체가 유전적으로 타고난 두 가지 경향성을 말하는데, 적응(adaptation)과 조직화 (organization)가 그것이다.


순서


3. 연구 방법



(1) 사실적 觀察법 : 피아제의 초기 연구는 주로 영아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었는데, 그 방 법은 부분적으로 사실적 觀察법과 비형식적 실험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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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발달의 과정



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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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지발달 단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심리학적 기본단위와 기능이 관련되어 있고, 여기서 기능은 모든 유기체가 유전적으로 타고난 두 가지 경향성을 말하는데, adaptation(적응) (adaptation)과 조직화 (organization)가 그것이다. 그러나 이들 사이에 지적 갈등이 생기면, 유 기체는 이 갈등을 해소하고 새로운 평형을 이루고자 한다. 그는 어떤 특별한 실험 장치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세 자녀를 있는 그대로의 자연 상태에서 주의 깊게 觀察하였다. 피아제는 지적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평형을 이루는 과정을 평형화 과정이라고 하고, 새로운 평형은 유기체가 자신의 인 지구조를 alteration(변화) 시켜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

(3) 수정 임상법 : 구체적인 물체를 조작하면서 질문하고, 아동이 응답할 때에도 구체적 물체를 조작해 보이면서 답변하는 방법
1. 발생적 인식론
아동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조작(operation) : 심리학적으로 내면화된 정신적 행위(서로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고 구조화된 전체의 형태로 서로 연결되어 있따)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인간에게서 지식이 형성되고 발달되는 메카니즘을 밝히는 것

인지구조가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직면했을 때, 이들 양자 사이에 동화와 조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이들 은 평형을 이룬다고 말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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