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의의(槪念,necessity )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 bithub8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bithub8

경영혁신의의의(槪念,necessity )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경영혁신의의의(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hwp




업종이 무엇이든, 또 규모가 크든 작든 모든 기업은 혁신하
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으며, 그 이유는 오늘날 모든 기업이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환경 變化(변화)와 무한경쟁의 환경에 effect을 받기 때문이다 이러
한 격변의 시대, 대경쟁(mega-competition)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환
경變化(변화)에 대응하여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원래 경영혁신이라는 용어는 경영과 혁신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며, 이
를 한마디로 정이하기 어렵다. 시기에 따라 기업의 속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
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스타트에서 경영혁신을 정이하면, 경
영혁신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창조 내지 활용함으로
써 스스로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變化(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아 그리하여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환경이 창출하는 기회와 위협을 적
절히 활용함으로써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하는 초일류기업이 되기 위해 요구되
는 새로운 발상, 방법 및 시스템을 채택하여 전사적 차원에서 變化(변화)를 추구한
다.
최근에는 산업 내에서 선두를 달리든 일류기업들이 경쟁력의 상실로 인해 부
도가 나는 경우를 종종 찾아볼 수 있다아 이는 기업들이 지속적인 경영혁신이
나 생산성 향상노력을 게을리 하였기 때문이다 혁신의 의지가 없거나 혁신하
는 방법을 모르는 기업, 혁신의 노력을 게을리 하는 기업들은 쇠망의 길을 걸
을 수 밖에 없다. 이처럼 기술혁신, 사업혁신이나 조직혁신 등의 모든 것
들은 기업의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창출된 것이며 인류사회의 근대화와 사회
생활은 기업의 혁신활동을 통해 달성된 것이다. 이러한 성공의 원동력은 항상 현실안주를 경계하면서 지속적인 혁신노력
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혁신의 주체인 경영전략(strategy)의 차
원에서 혁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둘째,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그것을 개발하여 제품이나 서비
스로 활용함으로써 사회나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까지 이르는 전과정
이다.
셋째, 새로운 지식을 창조 공유 내지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업무시스템 등 종래와는 다른 새로운 것을 창출하거나 부가가치를 높이
는 활동이다. 이는 과거의 정태적 균형을 창조적으
로 파괴하여 동태적 균형을 이룩하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생산성을 높여주
거나 코스트를 줄이거나 또는 수익을 증대시켜주는 모든 아이디어나 방법의
도입을 의미한다.
경영혁신의 의의(관념, 필요성(必要性))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 경영혁신의 의의

인류는 그동안 기술혁신을 통해서 기계, 자동차, 航空기, 전자 · 통신, 컴퓨
터, 인공위성 등 온갖 하드웨어를 발명하였으며, 철강, 금속, 화학제품 등의
새로운 소재를 창출하였다. 아울러 조직운영의 면에서
도 분권적 관리조직의 사업부제 또는 동태적인 팀제의 개발과 같이 조직혁신
을 통해 개발되었다. 따라서 경영혁신이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공정기술, 새로운
조직구조나 관리시스템, 조직구성원을 變化(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program]) 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變化(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전사적이란, 단지 특정
부서의 상대적…(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경영혁신의의의(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hwp( 76 )


경영혁신의의의(槪念,necessity )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순서





(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1.gif (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2.gif (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3.gif (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4.gif


경영혁신의의의(槪念,necessity )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경영혁신의의의(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경영혁신의의의(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 , 경영혁신의의의(개념,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경영혁신의의의(槪念,necessity )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다. 기업경영의 the gist과제課題는 혁신에
있으며, 혁신이야말로 기업의 경영전략(strategy)을 위한 최선의 대안일 수 있다아
많은 기업들이 성공과 쇠망의 부침현상이 거듭되고 있음에도 GE와 같은 소
위 초우량기업(excellent company)은 꾸준히 성장하여 초일류를 실현하고 있
다.
혁신의 관념은 연구자의 관심분야와 연구의 초점에 따라 제각기 다르게 정
의되고 있으나 그 대표적인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아
첫째, 혁신이란 기업이 보유 내지 축적하고 있는 자원이나 경영관리 능력을
새로이 결합함으로써 종래와는 다른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일이다.
경영혁신은 전사적차원의 變化(변화)를 의미한다.

I. 경영혁신의 관념

슘페터의 `경제발전理論(이론)`에 따른 혁신의 정이는 `생산요소의 신결합을 도모
하는 것으로 이용 가능한 여러 가지 사물이나 힘의 결합방식을 변경하여 새
로운 상품의 발명, 새로운 생산방법의 도입, 시장개척, 새로운 자원 개발 및



조직 개혁 등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인류는 이 같은 기술혁신 뿐만 아니라 사업혁신도
이룩하였는데, insurance, 백화점, 편의점 등을 창안하였고 신용카드를 통해 상거
래의 혁신을 이루어내었으며, 맥도날드 햄버거와 같이 프랜차이즈 사업 시스
템의 개발과 같은 사업 서비스 혁신도 만들어냈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thu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