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양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8:38본문
Download : 조선시대양반.hwp
이렇게 되자 성균…(투비컨티뉴드 )
설명






조선시대양반97
조선시대 양반의 성립과정과 그 특권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조선시대양반
Download : 조선시대양반.hwp( 49 )
,법학행정,레포트
조선시대 양반의 성립과정과 그 특권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물론 음서에는 直子가 일차적인 대상이 되었고 같은 托蔭者의 음서에는 1子만이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나 다른 기회에는 다른 대상자들이 혜택을 맏을 수도 있고 또 탁음자가 다를 경우에는 혜택의 범위가 넓어질 수 있었다. 음직은 공신이나 2품 이상관의 아들·손자·사위·동생·조카(단 原從功臣은 아들·손자), 실직 3품관의 아들·손자, 앞에서 언급한 양반 청요직을 지낸 관원의 아들에 한하여 주어졌다. 이 문음승보의 혜택은 세종조에 4祖 안에 3품 이상관을 지낸 사람이나 議政府·6曺·臺諫 등 청요직을 지낸 사람의 아들과 손자에게까지 확대되었다.조선시대양반97 , 조선시대양반법학행정레포트 ,
순서
1. 兩班의 정이
2. 兩班의 성립과정
3. 兩班의 특권
1)門蔭의 특전
2)科擧의 특전
3)官職의 특권
4)軍役의 특전
5)토지소유의 특전
4. 兩班의 신분적 지위
1)문음의 특전
― 문음의 특전으로는 어떤 것이 있었는가. 문음자제들에게는 우선 음직이 주어졌다.
한편 조선 초기에는 2품 이상 관료의 자제에 한하여 四部學堂에서 成均館으로 올라 가는 시험인 陞補試를 거치지 않고 직접 성균관 寄齋(下齋)에 올라갈 수 있는 특권을 부여하고 있었다. 이를 門蔭陞補라 한다.
레포트/법학행정
다. 음직은 원칙적으로 장자만 받을 수 있었으나 장자가 유고일 때는 장손이나 次子·壻·弟·姪 까지 받을 수 있었으며 父祖가 사망하거나 致仕했어도 음직을 받는 데는 지장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