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02:28본문
Download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_2044332.hwp
인지구조란 외부세계에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 것이다.
셋째, 아동은 외부 지식을 수동적으로 모사하거나 기억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광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인지구조를 구성한느 능독적 존재이다.
<발달기제>
생물학에 대한 연구의 影響을 받은 Piaget는 모든 유기체가 두가지의 기분적 경향성 즉 ‘불변적 기능’을 선천적으로 타고 난다는 結論(결론)을 내렸다.
넷째, Piaget는 인지를 구성적 과정으로 간주한다.
둘째,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질적으로 다르다. 발달단계들을 통과하는 순서가 불변적이고, 문화적 보편성이 있다고 주장. Piaget는 발달의 이러한 특징을 위계화라 한다.
[두가지의 기본적 경향] - 조직 and 適應(적응)
① 조직 - 여러 가지 요소들을 일관성있는 틀 속으로 체제화하고 결합하는 과정.
ex) ·사과, 귤, 딸기 => 과일로 인식.
·뜨거운난로에 손이 닿으면 자동으로 손이 때어짐
● 도식/구조 - Piaget에 의하면 인지는 정신구조의 정교화와 변형을 통해 발달. 여기서 구조란?? 지능이나 지적행동을 기저를 이루고 있는 정신체제를 의미.
도식┏ 인공적 도식- (ex) 공의 종류인식
┗ 행동적 도식- (ex) 공던지기
-도식은 인지구조를 구성하며 환경에 대해 어떻게 reaction(반응)할 것인지 결정. 인지구조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질적인 변용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러한 질적인 alteration(변화) 를 인지발달이라함.
② 適應(적응) - Piaget theory(이론)의 核心concept(개념)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기자신이나 환경을 수정, 조정하는 경향성을 의미.
(2개의 하위과정)
●동화: 동화는 외부요소를 유기체의 구조속으로 통합하는 과정
●조절: 도식을 조정하는 과정. =>인지발달에서 조절이란? 인지구조를 수…(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이지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다.이지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_2044332.hwp( 19 )
Piaget의 theory 중 인지발달theory 의 내용과 교육적인 공헌과 theory 적용에 마주향하여 조사하였습니다.
Piaget의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의 내용과 교육적인 공헌과 이론적용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인지발달이란??, piaget는??>
<발달기제>
① 조직
● 도식/구조
② 適應(적응)
●동화
●조절
<인지발달단계>
[인지 발달단계의 특징]
<비판>
<공헌 및 교육적 적용>
[주요 관점 정리(arrangement)]
첫째, 지능이란 환경에 適應(적응)하는 능력으로 정적인 특성(特性)이 아니라 가변적인특성(特性)이다.
다섯째, 인지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