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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에대한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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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책임]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목차

* 사회적책임에 대한 논쟁

Ⅰ.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논쟁

1. 사회적책임의 긍정론
2. 사회적책임의 부정론

Ⅱ. 경영자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논쟁

1. Levitt(T.)의 설
2. Freidman(M.)의 설
3. Heyne(P.T)의 설

Ⅲ. 사회적책임의 공통점과 상이점

1. 긍정론과 부정론의 공통점
2. 긍정론과 부정론의 상이점

Ⅳ. 기업 사회적책임/사회성, 공익성, 공공성

Ⅴ. 기업의 사회적지표 개발 필요-국민의 총행복지표 개발



사회적책임에 대한 논쟁

1.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논쟁

오늘날의 거대기업의 활동은 공사일치의 조화 있는 경제활동과 사회성 · 공익성 · 공공성에 합치하는 봉사 내지 공헌활동을 다하게 될 때 그의 사회적 책임은 수행되었다고 평가될 것이며 나아가서는 기업의 사회적 지표(social index)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또 그 권력
을 남용하게 되면 정부가 개입하게 되고 따라서 사기업의 자율성을 제한받
게 된다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해서는 크게 두 가지 상이한 주장이 있는데, 그 하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적극성을 주장하는 긍정理論(긍정론)과 그 소극성을 주장하는 부정理論(부정론)이 그것이다.
(2) 현대 대기업의 권력은 거대하므로 그 거대한 권력에 상응하는 책임도
져야한다는 책임철칙의 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1) 사회적책임의 긍정론

이 理論은, 기업은 마땅히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책임수행에 대한 적
극론을 편다.
(4) 현대 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권력을 사회공익에 알맞게 행사하지 않
으면 장기적으로는 그와 같은 권력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요컨대, 사회적 책임긍정론은, 사기업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자본주의의 제
도적인 바탕을 보존하기 위하여 기업은 그 사회적책임을 자발적으로 수행하
지 않으면 아니 될 `당위적이면서도 펼연적`인 요구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 理論적 근거는 (1) 현대 대기업은 권력은 방대하며, 그 권력
은 사회공익을 위하여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주장자는 Walton(C. C.), Berle(A. A), Regan(M. D…(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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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다른 한편, 기업의 이해자 집단들도 각자 기업이 그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이해함으로써 명실공히 유종의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믿는 바이다.
(3) 현대 기업은 충분한 능력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
하는 능력도 있고, 소극적으로는 기업권력을 남용하지 않는 자제능력도 보유
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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