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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키즘 - 단재와 육사가 섰던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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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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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정의(定義)에 따르자면 제국주의는 영토와 국권을 확장하는 주의이고, 민족주의는 我가 타인을 간섭치 않고 타인도 我를 간섭치 못하는 주의이다. 이 사회진화론에 따르면 제국주의는 다른 민족과 국가를 침탈해서 자기의 국토를 확장하는 주의며, 민족주의는 우승열패, 약육강식의 도태과정에서 패배하지 않고 자강을 도모하여 자기민족의 생존과 독립과 발전을 추구하여 강자의 침략에 대항하는 주의가 된다 그런데 이 논리대로라면 그것은 제국주의의 강권을 묵시적으로 인정하게 되는 것이고, 제국주의와의 경재에서 패배한 민족의 도태 또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점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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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아나키즘
2. 단재 신채호
3. 육사 이원록
Ⅲ. 結論(결론)


2. 단재 신채호(1880~1936)
단재 신채호는 1880년 11월 충남 어전리 마을에서 태어나 일경에 체포되어 1936년 2월 여순 가옥에서 사망하기까지 민족 해방을 위한 독립투사로서의 일생을 보냈다. 이러한 그의 삶은 크게 3기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그 때마다 민족해방을 위한 사상적 인식의 변천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우선 경술국치 이전까지 대한매일신보의 주필 및 신민회를 비롯한 당시 애국계몽단체에 참가하던 때를 한 시기로 잡을 수 있다 이때의 단재는 당시 기울어가는 대한제국을 살리기 위해 내적으로 민족적 역량을 기르고 日本(일본)의 침략적 행위를 경계하였다. 또 다른 측면에서 보면 제국주의는 국력의 강성으로 말미암아 침략적인 민족주의의 성격을 띠고 민족주의는 국력의 열세로 말미암아 방어적, 저항적 민족주의의 성격을 지니는 것이니 만큼, 민족주의의 강성을 기도한다는 것은 곧 그가 배척하던 제국주의로 나아간다는 논리가 되는 것이므로 내적 모순을 안고 있…(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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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애국 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당시 유행하던 사회진화론이 그 배경이 되고 있다 그는 제국주의의 침략에 강건한 민족주의가 나라를 구하는 길이라는 것을 설파하고 우승열패의 국제 정세 하에서 나라와 민족을 보존하는 길은 ‘자강’에 있음을 강조했다. 당시 신채호와 한국 독립 운동가들의 민족주의는 그 발전과정에서 스펜서 등의 사회진화론에 많은 기초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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