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이어 KT도 웹서핑서비스 중단.. `옴니아2 사태` 전이되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05:14본문
Download : 110518093713_.jpg
Download : 110518093713_.jpg( 82 )
통신사들이 이같이 구형 스마트폰의 서비스를 축소하는 이유는 아이폰4, 갤럭시S2 등 신형 단말로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KT의 앱스토어인 올레마켓에는 대체가능한 서버형 브라우저가 없다. 이는 직접 특정 홈페이지와 통신하는 스탠드 얼론(stnad alone) 방식과 달리 중간에 누리망 서버를 둔다. 쇼 옴니아를 이용 중인 박모씨(23·남·경기도 일산)는 “이용자는 휴대폰을 구매하며 휴대폰 내 들어가 있는 SW에 대한 대가도 당연히 지불한 것”이라며 “이미 구매한 SW를 통신사가 중단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해당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KT 가입자들은 누리망 을 이용하는 데 이 같은 불편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SKT 이어 KT도 웹서핑서비스 중단.. `옴니아2 사태` 전이되나
다.
SKT는 앞서 이같이 결정해 휴대폰 누리망 접속이 지연되는 등 drawback(걸점)이 발생해 대책을 마련한 것은 물론이고 브랜드 신뢰도에도 타격을 입은 바 있다 때문에 KT에서도 ‘제2의 옴니아 대란’이 촉발되리라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옴니아 등 구형 스마트폰의 경우 CPU 성능이 낮아 누리망 접속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물론이고 홈페이지 깨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통신사들은 앱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스탠드 얼론 방식 대신 전문SW 업체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서버형 브라우저를 선탑재했다. 특히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들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대체용 브라우저를 내려받을 수 있겠지만 윈도 모바일폰 이용자들은 아직 마이크로소프트가 앱스토어 서비스를 국내에서 스타트하지 않아 이마저도 어렵다.
SKT 이어 KT도 웹서핑서비스 중단.. `옴니아2 사태` 전이되나
순서
설명
웹서핑은 해당 휴대폰에 탑재한 ‘서버형’ 모바일 브라우저다.
SKT에 이어 KT도 유사한 결정을 내림에 따라 이번 사안은 휴대폰 내 탑재한 SW에 대한 대가를 누가 부담해야 하는 문제로도 전이될 전망이다.SKT 이어 KT도 웹서핑서비스 중단.. `옴니아2 사태` 전이되나
17일 KT(대표 이석채)는 오는 31일부로 쇼 옴니아 등 윈도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 7종과 갤럭시K, 옵티머스Z, 이자르폰 등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3종의 ‘웹서핑’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SKT 이어 KT도 웹서핑서비스 중단.. `옴니아2 사태` 전이되나
레포트 > 기타
SK텔레콤이 ‘옴니아2’ 등 자사의 전술 휴대폰에 선탑재(프리로드)한 웹서핑 서비스를 중단한 데 이어 KT도 내달부터 쇼 옴니아(옴니아2) 등 10여개 모델의 웹서핑 서비스를 중단한다. KT는 “휴대폰에 기본 설치한 다른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면 동일하게 누리망 서핑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진욱기자 coolj@etnews.co.kr
정부 관계자는 “단말사와 통신사가 복합적으로 얽힌 문제라 소비자들의 피해 정도를 보고 조치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버형 브라우저는 누리망 서버로부터 직접 정보를 수신하는 방식이라 풀 브라우징(PC와 동일한 화면)을 구현하는 데 용이하며 스탠드 얼론 방식보다 접속속도도 두 배 이상 빠르다. 그러나 기본 브라우저는 스탠드 얼론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