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인론 - 시인 정지용[鄭芝溶]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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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0: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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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는 순간적인 감각적 쾌락의 추구가 그들의 신이 된다. 때로는 유명 10대 댄스그룹이 그들의 신이 된다. 때로는 명예와 권력이 그들의 신이 된다. 어제까지 절대적인 것이라 믿고 몸담았던 가치가 일순간에 무너지는 것을 목격하게 되면 사람들은 마치 그 자신이 무너지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2) 연정․이별의 시
나. 중기 시의 경향
다. 후기 시의 경향 (1) 산(山)의 세계 (2) 자연과의 합일에서 더 나아간 죽음과의 합일 2. 정지용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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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죽어버린 시대에 태어났기에, 그들은 끊임없이 신을 찾아 헤맨다. 더 이상 황제도 없고, 왕도 없으며, 수호해야 할 절대적인 가치도 존재하지 않고, 심지어는 神마저도 죽었다고 하는 시대. 모든 것이 상대주의라는 이름의 불확실성 속에 놓여져 있는 현대에 살고 있는 나. 나를 포함한 이 곳의 사람들은 그만큼의 자유를 얻었지만, 정신없이 그 모습을 바꾸어 대는 가변성 속에서 끊임없는 상실 체험을 반복해야만 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아니, 이 곳에서는 진실이었던 것이, 등 돌려 저쪽에서는 당장 거짓이 되곤 한다. 객지 생활의 고독 라. 자녀의 잇따른 죽음 2. 사회적․역사적 배경 3. 문학적 배경 4. 활동상황 Ⅲ. 본론 1. 작품경향 가. 초기 시의 경향 (1) 동요․민요풍의 시 (2) 연정․이별의 시 (3) 고향상실과 망국민 의식 나. 중기 시의 경향 1) 혈육상실과 父情 (2) 신앙시를 통한 종교적 극복과 그 한계 다. 후기 시의 경향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나를, 그야말로 ‘지배’ 하고 있던 심상은 다름 아닌 「상실감」이었다. 객지 생활의 고독
1. 개인적 배경
1. 작품경향
현대 시인론,시인 정지용,鄭芝溶
Ⅰ. 서론 - 작가 선정 동기 Ⅱ. 기초연구 1. 개인적 배경 가. 고독한 유년 시절 나. 민간 전승과 전설 속에서 보낸 유년시절 다.
Ⅰ. 서론 - 작가 선정 동기
라. 자녀의 잇따른 죽음
가. 초기 시의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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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山)의 세계
4. 활동상황
나. 민간 전승과 전설 속에서 보낸 유년시절
(1) 동요․민요풍의 시
Ⅱ. 기초연구
2. 사회적․역사(歷史)적 배경
다.
Ⅰ. 서론 - 작가 선정 동기
(2) 신앙시를 통한 종교적 극복과 그 한계
어제에 진실이라 믿었던 가치가 내일이면 거짓이 된다. 가치의 change(변화)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진데다 동일한 시점 위에서도 저마다 다른 가치들이 제각기 목소리를 높여 자신을 주장하고 있는 이 시대에, 사람들은 마치 뿌리를 잃어버린 나무처럼 여기저기를 헤매고 있따
1) 혈육상실과 父情
순서
(3) 고향상실과 망국민 의식
현대 시인론 - 시인 정지용[鄭芝溶] 연구
Ⅲ. 結論(결론)
가. 고독한 유년 시절
3. 문학적 배경
(2) 자연과의 합일에서 더 나아간 죽음과의 합일
Ⅲ. 본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2. 정지용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다. 때로는 신용카드와 지폐가 그들의 신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