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방통대 09-2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민호의 진로를 ① Hollend,…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6 07:36본문
Download :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hwp
반면 사회형과 기업형은 능동적 變化strategy을 사용하는 경향성을 지닌다.
4) 주관성
김정희외 공역(1992),현대심리치료,서울:중앙적성출판사
홀랜드(John Holland)의 직업인성 theory 에 따르면, 개인의 직업적 적응 또는 직업적 적합성은 그 개인의 초기경험의 산물인 인성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theory 적 전제 아래 사람들은 자신의 인성을 표현할 수 있는 적합한 environment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분류는 영어의 알파벳 머릿글자를 하나, 둘 혹은 셋까지 조합하여 I: 수학자, C:비서, IS: 언어병리학자, CE: 은행원, ESR: 지압치료사, SEA: 초등학교 교사 등으로 표기한다. R은 기술직과 숙련직으로 대표되며, I는 과학 직업과 과학기술직으로 대표된다된다. 이러한 특징이 내담자의 흥미유형, 變化strategy, 내향성-외향성 사이의 가능한 연결점을 찾도록 한다. 따라서 사람의 인성과 직업적 environment은 현실형(realistic: R), 학구형(investigative: I), 예술형(artistic: A), 사교형(social: S), 기업형(enterprise: E), 그리고 관습형(conventional: C)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고 하다.
이형득(1992),상담의 理論(이론)적 접근,서울:형설출판사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열등감과 보상
가. 성취동기면에서 유의할점
4) 생활과제課題
4. 민호의 학업지도
2. Alfred Adler
2) 과정
1) 치료目標(목표)
3) 창조적 존재
이홍구 역(1983),성격심리학,서울:법문사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理論(이론)과 기법. 연수자료(資料).
사. 포부수준과 기대수준에서 유의할점
순서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5) 가족자리와 출생순위
1) 인간과 기본가정
Download :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hwp( 14 )
설명
Holland 학구형과 예술형은 보다 reaction(반응)적 變化strategy에 종사하기 쉽다. A는 미술, 음악, 기타 문예직으로 대표되며, S는 사회복지와 교육관련직으로 대표된다된다. 광범위한 인성 영역과 부정적, 긍정적 정서의 개념(槪念)에 대한 가치를 연결함에 있어서 중요하다. 인성theory 의 advantage
1) 총체적 존재
아.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유의할점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방통대 09-2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민호의 진로를 ① Hollend, ② Adler, ③Jung의 理論(이론)에 근거하여 說明(설명) 하고 학업지도를 ④ 성취동기, ⑤ 흥미와 적성, ⑥ 인지양식, ⑦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⑧ 교수방법, ⑨ 포부





- 방통대 09-2 교육과 4학년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자료. 권중돈,김동배 著,『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정희외 공역(1992),현대심리치료,서울: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외 공역(1992),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성화사 이형득 편저(1992),상담이론,서울:교육과학사 이형득(1992),상담의 이론적 접근,서울:형설출판사 이홍구 역(1983),성격심리학,서울:법문사
4) 재교육
가. 分析(분석)심리theory 의 내용
1. John Holland
권중돈,김동배 著,『인간행동과 사회環境』, 학지사
2) 주요개념(槪念)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다. 적응을 성취하기 위한 시도에 있어서 environment과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유형에 대한 모든 단서를 제공한다. 상담과정
가. 주요개념(槪念)
자. 행동수definition 면에서 유의할점
레포트 >
가. 인성theory 의 개념(槪念)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김충기외 공역(1992),상담과 심리치료의 理論(이론)과 실제,서울:성화사
가. 인성theory 의 개념(槪念)
다. 예를 들면, 기업형과 현실형은 융통성이 적고, 보다 덜 적응적이어서 직업-environment간의 적합성이 적절하지 않을 때보다 불만족을 경험한다. 또한 이 theory 은 사람의 행동은 그들의 성격에 적절한 직업environment 特性(특성)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E는 경영과 판매직으로 대표되며, C는 사무직과 관리직으로 대표된다된다. 홀랜드는 개인의 인성은 그들의 직업적 선택을 통해서 표현되며, 개인의 직업적 만족, 안정, 성취 그리고 적응은 그들의 인성과 직업environment 간의 적절한 연결에 달려있다고 보았다. 라.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에서 유의할점
3) 생활양식
3) 해석
- 방통대 09-2 교육과 4학년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참고자료(資料)입니다
3. Jung
사람-environment 접합theory 에 따르면 유형간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본 장에서 제시하는 두 가지 상담기술은 재활상담 장면에서 상담사가 적절히 활용할 수 있따
라. 민호example(사례) 에 적용한 홀랜드 theory
나. 홀랜드 theory 의 배경
다. 인지양식에서 유의할점
나. 흥미와 적성면에서 유의할점
- 다양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Reference List
나. 성격theory
나. 민호example(사례) 에 적용한 JUNG의 theory
Holland, Adler, Jung, 민호의 진로,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성취동기, 흥미와적성,
라. 민호example(사례) 에 적용한 아들러 theory
2) 우월성의 추구
마. 교수방법에서 유의할점
2) 사회적 관심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資料)]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6) 가상적 目標(목표)론
1. John Holland
이형득 편저(1992),상담理論(이론),서울:교육과학사
다. 홀랜드 인성의 탐구형(I)과 예술형(A)의 경우 reaction(반응)적 變化strategy(reactive change strategies)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며, 사회형(S), 기업형(E)은 활동적 變化strategy(reactive change strategies)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며, 사회성(S)과 기업형(E)은 활동적 變化strategy(active change strategies)을 사용하는 경향성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