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靑少年(청소년) 진로지도및상담 출석대체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4 05:15본문
Download : 20181_출석_청소년4_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pdf
- 직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직업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매우 구체적인 특성(特性)을 지닐 것을 요구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① 특성(特性)-요인theory 의 기본가설(크레인과 웨이너)
- 개인의 특성(特性)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資料)와 직업의 특성(特性)에 관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개인이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김
- 직업선택은 직접적인 인지과정이며, 따라서 개인의 특성(特性)과 직업의 특성(特性)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함
① 진로상담에서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特性)을 고려하도록 한 점이 돋보임





③ 개인의 직업선택을 조력하는 과정에서 표준화 검사 도구를 활용한 점이 큰 공헌임
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
- 사람들은 믿을 수 있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特性)을 지니고 있음
제3장 진로상담이론 II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방통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방송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시험,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요약,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기출
2018년 1학기 靑少年(청소년) 진로지도및상담 출석대체시험 point체크
2) theory 의 주요 내용
순서
제2장 진로상담theory Ⅰ
Download : 20181_출석_청소년4_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pdf( 67 )
② 직업세계를 分析하는 과정을 강조함
1. 파슨스의 특성(特性)-요인 theory
① 진로상담theory 을 학습할 때 항상 첫 번째로 언급되는 theory 으로서 진로상담의 초기 theory 에 해당함
- 중략 -
- 개인의 특성(特性)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을 맺을수록 직업적 성공의 가능성이 커짐
제2장 진로상담이론 I
③ 과학적인 측정방법을 통해 개인의 특성(特性)을 파악하여 직업특성(特性)에 연결시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음
제2장 진로상담이론 I 제3장 진로상담이론 II 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 제5장 진로상담이론 IV 제6장 진로상담이론 V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②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을 강조함
③ 진로상담의 과정
- 현명한 직업선택에 관련된 세 가지 주요요인: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이해, 두 요인 간의 합리적인 연결
설명
② 직업선택의 과정
1) theory 의 개요
제5장 진로상담이론 IV
방송통신 > 출석대체시험
3) theory 에 대한 평가
- 진로상담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개인의 특성(特性)을 측정하기 위한 인성검사, 적성검사 등의 여러 가지 심리검사 도구가 개발됨
제6장 진로상담이론 V
- 진로상담과정은 크게 3단계: 초기면담단계, 검사실단계, 직업정보를 주는 단계
- 진로상담과정은 합리적이라고 알려져 있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