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 대안학교의 비교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15:54
본문
Download : 세계 여러 나라 대안학교의 비교 연구.hwp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 및 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 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市民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다.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 교육론과는 다르다. (두산세계대백과사전 )
따라서, 앞으로 살펴 볼 마그넷 스쿨, 차터 스쿨도 큰 의미에서는 ‘대안학교’라고 할 수 있다
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특징
대안교육은 시대적 전환의 교육적 반영으로 생태주의(ecologism)와 탈근대성(postmoderni…(투비컨티뉴드 )
[유아교육학]세계여러나라
설명
순서
여러 나라의 대안 교육에 대해 조사하고 대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들의 설립 배경과, 교육의 목적, 교육의 내용상의 특징 및 대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우리의 학교 현장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살펴봤습니다.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공교육제도의 문제점(問題點)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 영국의 교육가 닐이 설립한 서머힐(Summerhill), 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 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improvement(개선)을 위한 학교들이다.
Download : 세계 여러 나라 대안학교의 비교 연구.hwp( 17 )
여러 나라의 대안 교육에 대해 조사하고 대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들의 설립 배경과, 교육의 목적, 교육의 내용상의 특징 및 대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우리의 학교 현장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살펴봤습니다.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대안교육의 槪念
1. 대안교육의 定義(정의)
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특징
Ⅲ. 여러 나라의 대안학교
1. 마그넷 스쿨
2. 차터 스쿨
3. 발도르프 학교
4. 톨스토이 학교
5. 써머힐
IV. 결 론
교육백과사전에서는 대안학교의 의미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호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형태로 定義(정의)한다.[유아교육학]세계여러나라 , 세계 여러 나라 대안학교의 비교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세계 여러 나라 대안학교의 비교 연구
,사범교육,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