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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reality(실태) 分析(분석) 및 improvement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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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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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0년 간 우리나라의 압축 경제성장을 주도하였고 the twenty-first century의 지식경제를 선도할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전은 이공계 대학 졸업자로부터 처음 된다고 할 수 있따 현재 future(미래)를 젊어질 대학진학을 앞둔 靑少年(청소년) 들의 이공계 기피가 심각한 수준에 달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창의력과 연구능력의 기초가 되는 수학․물리학 등의 분야에서 이공계 대학간, 신입생간의 실력편차가 심하게 발생하는 등 이공계 교육이 위기를 맞고 있다
논의의 목적은 진학을 앞둔 youth들의 심각한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해 현상의 심각성과 그 原因을 analysis(분석) 하여 대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있다. 이 두 가지의 설문은 조모임의 特性상 따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우선, 이공계에 대한 인식이 떠한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기피 현상의 原因과 해결방법에 대하여도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명


이러한 이공계기피의 복합적인 요인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이는 21세기의 지식경제시대를 맞고 있는 한국경제의 성장엔진동력에 심각한 적신호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다. 1960년대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업종은 섬유․가전․화학 산업이며 90년대 이후는 반도체․자동차․전기전자․조선 등 각 산업분야에서 고군분투해온 엔지니어들의 각 산업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컸다.
이공계,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순서

우리나라는 지난 1960년대서부터 배출된 이공계 졸업자들이 사회 속에서 이공계 분야에 취업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한 덕분으로 공업화된 고도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현재 미래를 젊어질 대학진학을 앞둔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가 심각한 수준에 달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창의력과 연구능력의 기초가 되는 수학․물리학 등의 분야에서 이공계 대학간, 신입생간의 실력편차가 심하게 발생하는 등 이공계 교육이 위기를 맞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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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에 이야기하겠지만 본 논의에서는 이공계기피原因을 사회․경제적인 요인, 교육과정상의 요인, 대학제도 및 정책적 요인등 복합적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밝힌다. 왜냐하면 지식경제의 성장엔진은 새로운 기술․지식의 원활한 창출과 활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공계기피 현상이 초래하는 심각한 결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객관적인 요인analysis(분석) 과 이와 연계된 정책구상의 피료썽이 크게 제기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시점의 이공계열 졸업자에 관한 사회적 평가들은 여전히 낮은 채로 인식되어 대학진학을 앞둔 youth들이 이공계를 기피하게되는 한 原因으로 작용하고 있다.





2. 논의의 목적과 방법



지난 40년 간 우리나라의 압축 경제성장을 주도하였고 21세기의 지식경제를 선도할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전은 이공계 대학 졸업자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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