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삶 그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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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11: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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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노인과 임역관의 중개로 빼앗긴 토지의 대부분을 회수한 뒤, 길상과 헤어져 귀국을 감행하고 진주에 자리잡는다. 그러나 이러한 고통과 좌절은 그 동안 방어적이고 폐쇄적이던 서희의 가슴을 열…(skip)
“문학은삶그자체”2
문학은 삶 그자체에 대한 글입니다. 이들이 각기 몸담고 있는 현실의 여러 층위의 얽힘에 의해 <토지>는 이념에서 풍속에 이르기까지 삶의 전체를 망라해낸다.문학은 삶 그자체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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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Ⅰ.작가의 성장기와 작품에의 반영.
1. 불우했던 가정환경과 성장기와 회의주의
2. 삶의 고통과 소설에의 승화
Ⅱ.질곡 진 운명과 격동기의 속에서 바뀌게 되는 작품의 경향.
1. 성장기를 바탕으로 한 초창기의 문학의 경향
1-1. 1950년대 박경리의 대표 장편- 표류도
2. 6.25의 상흔과 그 영향
2-1. 시장과 전장
3. 4.19와 시선의 확대
Ⅲ.토지-비극성에서 한으로.
1. 토지의 개괄적 의미와 의의
2. 토지의 내용
2-1-1. 인물도
2-1-2. 등장인물과 두 주인공- 최서희와 김길상
2-2. 줄거리
3.<토지>와 한국 근대사
4.『토지』속의 한(한)
4-1. 맺힘/풀림으로서의 한과 맺힘/삭임 으로서의 한
4-2. 1부: 평사리- 한을 ‘풀어’버릴 수 없고‘삭임’의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 을 양자사이의 긴장관계를 통해 제시함.
4-3. 2부: ‘풀림’의 지향이 서사의 축이 되면서 동시에 ‘삭임’이 최고도로 완성된 인물형상을 보여줌.
4-4. 3부: 한이 풀린 자리에는 허무만이 남아.
4-5. 4부: 그 이후
5.토지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
Ⅳ.結論
※참고data(資料)
※작가 연보
2-1-2. 등장인물과 두 주인공- 최서희와 김길상
“토지>”의 인물들은 그들이 처한 현실 속에서, 그들이 품은 지향과 目標(목표)에 입각해서, 그들이 어쩔 수 없이 당하게 되는 쓰라린 좌절을 통해, 그리고 애정과 믿음, 혹은 탐욕과 배신과 복수의 드라마를 통해 자신들의 삶을 일궈나가면서 이를 통해 일제하 현실의 전체상을 그려 낸다. 여기서는 그 파노라마의 중심에 서 있는 두 인물, 최서희와 김길상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본다. 그 무수한 인물들의 다양한 운명을 통해 개화기에서 해방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삶을 총체적으로 비추는 거대한 파노라마가 완성되는 것이다.“문학은삶그자체”2 , 문학은 삶 그자체인문사회레포트 ,
다. 대상인으로 용정에 자리를 잡아가면서도 몰락한 가문의 부흥과 귀향을 유일한 삶의 目標(목표)로 삼는다.
최서희 - 최치수가 별당아씨의 소생이자 최씨 집안의 마지막 핏줄. 어린 나이에 육친을 잃고 고아가 된 후, 조준구에게 모든 재산을 빼앗기고 길상 등과 함께 용정으로 이주한다. 이상현과의 은밀한 사랑을 냉정히 정리(整理) 하고 하인 출신의 길상과 결혼하여 환국, 윤국 두 아들을 낳는다. 조준구에게 복수하고 고향으로 돌아갈 날을 준비하기 위해 이동진의 독립 운동 자금 요청을 거절하고, 日本(일본)인이 지은 절에 시주하기도 하는 등 日本(일본)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몰락한 조준구에게서 집문서를 넘겨받음으로써 가문의 재건과 복수를 마무리한다. 양현이를 윤국과 짝을 맺어 며느리로 맞이하고자 하는 집착이 양현의 거부로 좌절되고 길상의 재수감과 윤국의 학병 지원으로 서희의 한(恨)에는 또 다른 그늘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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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은 삶 그자체에 대한 글입니다. 윤씨부인이 비밀리에 남긴 금괴를 처분한 돈을 밑천으로 하고, 용정 대화재와 전쟁을 계기로 막대한 부를 이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