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사상을 통해 본 우리가 나아갈 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01:48본문
Download : 순자의 사상을 통해 본 우리가 나아갈 길.hwp
레포트/인문사회
본 자료는 순자의 사상을 통해 본 우리가 나아갈 길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순자}의 제23편의 title(제목)이 성악(性惡)인데, 그 첫머리에서부터 순자는 이렇게 말한다. 바로 그러한 시…(투비컨티뉴드 )
순서
순자의 사상을 통해 본 우리가 나아갈 길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본 자료(data)는 순자의 사상을 통해 본 우리가 나아갈 길에 대해 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한편으로는 순진무구하기 그지 없어 보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제 이익만 알고 다른 사람을 생각할 줄 모르니 말이다. 철학자의 대부분이 성선설을 주장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도 그리된 것인지 모른다. 나는 성선설, 성악설 중 어느 것을 지지하겠다는 definition 이 서 있지 않지만, 소수의 입장인 성악설에 대해 이해하고 싶었다.
그의 생애는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순자의사상을통해본 , 순자의 사상을 통해 본 우리가 나아갈 길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순자의 사상을 통해 본 우리가 나아갈 길.hwp( 73 )
순자의사상을통해본
사람들에게 사람의 본성이 착하다고 생각하느냐 아니면 악하다고 생각하느냐 하고 물으면, 착하다고 대답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다. 이 점은 철학자도 마찬가지이다.
*사람의 타고난 본성은 악이다
· 사람의 타고난 본성은 악이며, 사람의 선한 요소는 모두 후천적으로 노력하여 얻어진 것이다.
· 태어난 지 얼마 안 되는 아기를 보면 과연 그런 것도 같다.
설령 아기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우리 주위의 적지 않은 사람들이, 또한 우리 자신 역시, 각자의 이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던가.
*순자와 그의 시대
우리가 보통 순자라 부르는 순황(荀況: 순경(荀卿) 또는 손경(孫卿)으로도 불린다.)은 전국 말기에 태어나 활동했다.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본성을 선으로 규정한 철학자가 대부분이다.
또한 태어나면서부터 사람은 남을 미워하고 시기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그러한 성질대로 살아간다면 결국 남을 다치게 할 뿐, 신의나 신뢰는 없게 된다된다.
사람의 타고난 본성을 생각해 보면, 이익을 좋아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그런 성질대로 살아간다면 결국 서로 다투고 빼앗기만 할 뿐, 도무지 양보는 없게 된다된다. 출생 및 사망 연대만 해도, 기원전 4세기 초중반에서 3세기 중반 사이 정도라는 대략적인 연대만을 추정할 수 있다 비록 정확한 생몰 연대를 확정하기는 힘들지만, 그가 china history상 가장 극심한 전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태어나 활동했다는 점만은 확실하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