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집단 및 구매동기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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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부(2001)가 집계한 “이동전화 연령별 가입자 present condition”에 의하면 10대 가입자수는 2000년말 1백44만9천명에서 2001년 7월말에는 2백7만7천명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 같은 증가에 힘입어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중 10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2001년 5.4%에서 7.4%로 2%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통신부(2002)에 따르면 95년 이동전화 가입자수가 164만 명이었던 것이 98년에는 1,398만 명으로 급증하였으며, 이듬해 99년에는 2,344만 명으로 1년 사이에 무려 1천만 명 가까이 가입하는 놀라운 성장을 보였다.(이용학,1996)
우리 나라에서 1984년에 첫 선을 보인 이동전화는 90년대 중반이후 폭발적인 보급 증가추세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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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이동전화가 이와 같이 급 신장하게 된 것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편리하게 통화할 수 있는 기능상의 이유도 있겠지만, 통신업체간의 가입자 유치를 위한 과열경쟁으로 이동전화기를 무료 또는 염가로 공급한 marketing 활동도 큰 몫을 차지한다. 청소년의이동전화구매영향요인분석 , 준거집단 및 구매동기의 관련성을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준거집단 및 구매동기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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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특이한 현상은 10대의 이동전화 보급 율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급증현상의 배후에는 통신업체들이 어느 정도 포화상태에 이른 이동전화 시장의 주요 타겟을…(생략(省略))
설명
청소년의이동전화구매영향요인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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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002년 3월말에는 가입자수가 3,031만 명으로 3천만 명 선을 돌파해 국내 이동전화 보급 율은 63.8%에 이른다.
Ⅰ. 서 론
Ⅱ. 문헌 연구
1. 靑少年(청소년) 소비文化의 특징
2. 靑少年(청소년) 소비자의 준거집단 influence(영향)
3. 靑少年(청소년) 소비자의 구매동기
Ⅲ. 연구 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 조사설계
Ⅳ. 실증分析 결과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特性)
2. 실증分析 결과
Ⅴ. 결 론 및 제언
Ⅰ. 서 론
정보화 사회의 진전으로 이동통신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아 이동통신은 전자파를 이용하는 무선통신으로서 인간의 무한한 생활영역 확대욕구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통신수단 욕구에 부응하여 편리하고도 새로운 제품개발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아 기존의 ‘장소’위주의 고정 통신에서 ‘사람’위주의 개인 통신으로 통신서비스 시장이 급속도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이동전화기가 사회적 신분(social status)을 나타내는 상징물이 됨에 따라 너도나도 이를 소지 하려는 심리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