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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교육]소비자교육의槪念과目標(목표),당위성및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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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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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가춘(1999)은 `소비자교육은 경제적 효용을 높이는 구매론적 관점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개인적 · 사회적 존재로서 자아실현을 해 나아가기 위한 소비생활 방법을 추구하고, 새로운 소비文化(culture) 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소비자 능력(consumer competency)즉,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
장흥섭 · 안승철(1998)은 `소비자교육은 소비자로 하여금 소비자로서의 지위와 역할, 권리와 책임을 자각하도록 유도하며, 구매 및 소비활동을 합리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한 소비자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소비자로서의 기능과 태도를 함양시켜 소비자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교육활동`이라 하였다.
박재선(1985)은 `소비자자원 관리상 또는 소비자의사결정에 影響(영향)을 주는 제 요인을 變化(변화)시켜 조성하기 위한 시민 활동상과 개인 또는 가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소비자 -시민 을 위한 생활environment(환경) adaptation(적응) 과 생활environment(환경) 조성의 교육`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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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교육] 소비자교육의 concept(개념)과 goal(목표) , necessity 및 效果

목차

소비자교육

Ⅰ. 소비자교육의 concept(개념) 및 goal(목표)

1. 소비자교육의 concept(개념)
2. 소비자교육의 goal(목표)
1) 가치교육
2) 구매교육
3) 시민 의식 관련 교육
4) 소비자문제 예방 및 해결능력 교육

Ⅱ. 소비자교육의 necessity 및 效果

1. 소비자교육의 necessity
1) 국제화, 정보화시대의 소비생활교육의 necessity
2) environment(환경) 소비자교육의 necessity
3) 소비자주권 실현을 위한 소비자교육의 necessity
2. 소비자교육의 效果
1) 개인적 입장의 소비자교육 效果
2) 사회적 입장의 소비자교육 效果
3) 기업적 입장의 소비자교육 效果



소비자교육

I. 소비자교육의 concept(개념) 및 goal(목표)

(1) 소비자교육의 concept(개념)

소비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와 함께 소비자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그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해 소비자교육에 대한 concept(개념) 定義(정이)는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drop)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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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소비자교육이란 용어는 미국의 Harap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소비자교육은 유아에서부터 고령자에 이르는 모든 소비자가 보다 인간답게, 보다 풍요롭게 생활하는 능력을 갖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www.cpb.or.kr).
Bannister와 Monsma(1980)는 `소비자교육이란 소비자자원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지식과 기술의 획득, 소비자의사결정에 影響(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의한 행동을 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이득연 · 송순영(1992)은 `소비자교육은 소비생활에서의 최대만족을 위한 합리적인 자원관리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 그리고 소비자이익 실현을 위한 참여행동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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