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세기(世紀) 노인의 소득보장을 위한 정책measure(방안) 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意見(의견)을 記述(기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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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3: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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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노인의 소득보장을 위한 정책방안 I. 머리말 21세기에 대부분의 국가들이 당면하게 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의 본질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복지욕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은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I. 머리말
설명
다. 제3장에서는 21세기를 대비한 노인소득보장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제4장에서 본 논문의 結論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3장에서는 21 세기(世紀) 를 대비한 노인소득보장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제4장에서 본 논문의 conclusion 을 도출하고자 한다. 기대수명의 비약적 증가에 비례하여 소득 보장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노인의존률을 증가시켜 결국 사회적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1 세기(世紀) 우리 나라 노인들의 소득보장 확충을 위한 정책measure(방안) 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우리 나라 노인들의 소득보장 확충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기대수명의 비약적 증가에 비례하여 소득 보장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노인의존률을 증가시켜 결국 사회적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우리 나라 노인들의 소득보장 확충을 위한 정책plan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노인인구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노인에 대한 소득, 보건·의료, 여가·culture 등에 있어서의 복지욕구를 증대시킬 것이지만, 산업화·정보화·과학화·핵가족화 등에 따른 급속한 사회구조의 變化(변화)는 노인들이 스스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약화시켜 더욱 의존적인 인구집단으로 만들어 장수의 축복 속에서 행복한 삶을 누리기보다는 오히려 더욱 고통스런 삶을 영위해야 할 운명에 처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심화되는 노인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UN은 1999년을 세계노인의 해로 선언하고 정부와 민간단체로 하여금 서로 협력하여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극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정부도 1999년 1월 27일 노인복지 중장기 발전계획(1999-2003)을 발표하여 21세기 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을 위한 보건·복지비전을 제시하는 등 21세기에 급격히 대두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반 노인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노인인구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노인에 대한 소득, 보건·의료, 여가·文化 등에 있어서의 복지욕구를 증대시킬 것이지만, 산업화·정보화·과학화·핵가족화 등에 따른 급속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노인들이 스스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약화시켜 더욱 의존적인 인구집단으로 만들어 장수의 축복 속에서 행복한 삶을 누리기보다는 오히려 더욱 고통스런 삶을 영위해야 할 운명에 처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심화되는 노인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UN은 1999년을 세계노인의 해로 선언하고 government 와 민간단체로 하여금 서로 협력하여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극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government 도 1999년 1월 27일 노인복지 중장기 발전계획(1999-2003)을 발표하여 21 세기(世紀) 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을 위한 보건·복지비전을 제시하는 등 21 세기(世紀) 에 급격히 대두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반 노인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UN의 추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 60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1975년의 3억 5천만 명에서 2025년에는 11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와 같은 추세는 전체인구 증가율(102%)보다 노인인구의 증가율이 매우 높아(224%) 대부분의 국가가 고령화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이석규, 2000). 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우리 나라도 由來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급속한 노인인구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9년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인구의 6.8% 수준이지만, 2022년에는 14.3%에 달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UN의 추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 60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1975년의 3억 5천만 명에서 2025년에는 11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와 같은 추세는 전체인구 증가율(102%)보다 노인인구의 증가율이 매우 높아(224%) 대부분의 국가가 고령화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이석규, 2000). 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우리 나라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급속한 노인인구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제3장에서는 21세기를 대비한 노인소득보장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제4장에서 본 논문의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제1장에 이어 제2장에서는 우리 나라의 노인들의 주요 소득원과 그 實態 및 문제점(問題點)을 살펴보고자 한다. 21세기에 노인들이 당면하게 될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아마도 소득보장 문제일 것이다.
21 세기(世紀) 노인의 소득보장을 위한 정책measure(방안)
I. 머리말
주: 1) 노년부양비=(65세 이상 인구/15-64세 인구) X 100





2) 노령화 지수=(65세 이상 인구/0-14세 인구) X 100
: 통계청, 장래인구 추계, 1996.
21 세기(世紀) 에 대부분의 국가들이 당면하게 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의 본질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복지욕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은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주: 1) 노년부양비=(65세 이상 인구/15-64세 인구) X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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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資料): 통계청, 장래인구 추계, 1996.
21세기에 대부분의 국가들이 당면하게 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의 본질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복지욕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은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UN의 추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 60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1975년의 3억 5천만 명에서 2025년에는 11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와 같은 추세는 전체인구 증가율(102%)보다 노인인구의 증가율이 매우 높아(224%) 대부분의 국가가 고령화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이석규, 2000). 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우리 나라도 originate 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급속한 노인인구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9년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인구의 6.8% 수준이지만, 2022년에는 14.3%에 달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21세기 노인의 소득보장을 위한 정책plan
21세기에 노인들이 당면하게 될 가장 核心적인 과제(problem)는 아마도 소득보장 문제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1장에 이어 제2장에서는 우리 나라의 노인들의 주요 소득원과 그 reality(실태) 및 결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9년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인구의 6.8% 수준이지만, 2022년에는 14.3%에 달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이와 같이 심화되는 노인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UN은 1999년을 세계노인의 해로 선언하고 정부와 민간단체로 하여금 서로 협력하여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극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정부도 1999년 1월 27일 노인복지 중장기 발전계획(1999-2003)을 발표하여 21세기 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을 위한 보건·복지비전을 제시하는 등 21세기에 급격히 대두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반 노인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기대수명의 비약적 증가에 비례하여 소득 보장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노인의존률을 증가시켜 결국 사회적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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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령화 지수=(65세 이상 인구/0-14세 인구) X 100
21 세기(世紀) 노인의 소득보장을 위한 정책measure(방안) 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意見(의견)을 記述(기술)하시오
21 세기(世紀) 에 노인들이 당면하게 될 가장 the gist적인 처리해야할문제는 아마도 소득보장 문제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1장에 이어 제2장에서는 우리 나라의 노인들의 주요 소득원과 그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 1) 노년부양비=(65세 이상 인구/15-64세 인구) X 100 2) 노령화 지수=(65세 이상 인구/0-14세 인구) X 100 자료: 통계청, 장래인구 추계, 1996. 노인인구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노인에 대한 소득, 보건·의료, 여가·문화 등에 있어서의 복지욕구를 증대시킬 것이지만, 산업화·정보화·과학화·핵가족화 등에 따른 급속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노인들이 스스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약화시켜 더욱 의존적인 인구집단으로 만들어 장수의 축복 속에서 행복한 삶을 누리기보다는 오히려 더욱 고통스런 삶을 영위해야 할 운명에 처하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