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사회 교육 요약 요약본 / 1조 기능론팀 (김혜란 , 박보람, 윤꽃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12:39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학] 사회교육요약정리본.hwp
-합의 이론이라고도 부른다 - 사회는 사회 구성원의 합의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 -사회 요소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제 기능을 수행할 때 사회는 규형을 이룬다. -교육이 경제 구조나 문화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그 성격이 결정된다고 봄 -사회 구성원을 지배자와 피지배자, 가진 자와 못가진자로 양분. -계급에 대해 너무 이분법적으로 나눔 -교육이 지배자에게만 봉사한다. ③한계점 (비판) -인산을 수동적 존재로 보며 사회의 종속적인 존재로 치부한다. 기능론과 갈등론의 공통점 -객관적, 절대적인 지식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Download : [유아교육학] 사회교육요약정리본.hwp( 89 )
1조 기능론팀 (김혜란, 박보람, 윤꽃님, 허진희) 1.기능론 ①특징 -...
[유아교육학] 사회 교육 요약 요약본 / 1조 기능론팀 (김혜란 , 박보람, 윤꽃님,
다..갈등론 ①특징 사회는 경쟁, 이해집단의 형태 갈등은 어‘떤 조직적인 사회조건하에 발생 -지원의 희소성과 독점화로 발생 -기본요소 변동, 강압, 지원을 둘러싼 욕망, 폭력적 -마르크스, 베버 사회주의, 공산주의 근간 ②교육관점 -학교 교육 과정은 특정집단의 문화를 재생산한다. -현행학교제도의 problem(문제점)을 사회 구조적 문제와 연결 -학교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해석을 제공 ③한계점 (비판) -학교교육의 공헌무시 -실제 학교교육의 과정을 고려하지 않았다. -기존의 교육양식과 전통을 지키고 이를 신세대에게 전수하는데 만 관심을 기울이는 보수적 입장을 취한다. -change(변화)를 제대로 說明(설명) 하지 못 한다. -권력투쟁, 갈등, 일탈 행동을 說明(설명) 하지 못하고 범법행위 와 병리현상으로 간주한다. ②교육목적 -사회 유지발전이 되도록 잘 가르치기 위함 -사회의 기본질서 유지를 위해 교육이 잘 굴러가야 한다. -교육체제는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을 유지하는 기능 -학교, 사회의 기본적인 문제를 강력하게 해결하도록 한다.순서
![[유아교육학] 사회교육요약정리본-6010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2/%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82%AC%ED%9A%8C%EA%B5%90%EC%9C%A1%EC%9A%94%EC%95%BD%EC%A0%95%EB%A6%AC%EB%B3%B8-6010_01.gif)
![[유아교육학] 사회교육요약정리본-6010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2/%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82%AC%ED%9A%8C%EA%B5%90%EC%9C%A1%EC%9A%94%EC%95%BD%EC%A0%95%EB%A6%AC%EB%B3%B8-6010_02_.gif)



유아교육학 사회 교육 요약 정리본 / 1조 기능론팀 김혜란 박보람 윤꽃님
1조 기능론팀 (김혜란, 박보람, 윤꽃님, 허진희) 1.기능론 ①특징 -...
1조 기능론팀 (김혜란, 박보람, 윤꽃님, 허진희) .기능론 ①특징 -사회 유기체로서의 균형을 유지한다. -학교 교육의 규격화, 형식화, 획일화를 부채질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