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21:42본문
Download : 대안학교.hwp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property(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 외에도 일반 학교에서 거의 배우지 못하는 창의성 교육을 부모가 대신 시키자는 취지하에 주로 방학 중에 운영하는 계절학교 형태의 대안학교도 있으며 홈스쿨링을 하기도 한다.
대안학교에 대한 과제입니다.
Download : 대안학교.hwp( 22 )
1) 定義(정의)
대안학교
대안학교는 정규형 대안학교(안, 옆) 와 비정규형 대안학교(밖)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일반 학교에 재학 중 탈락한 학생을 대상으로 1년 이내 단기과정을 이수시켜 원래 학교로 복위시킨다. 이에 1996년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으로 구체화 되었다. 이외에도 종교·환경·시민(Citizen)단체에서, 주말이나 방학에 자연답사, 체험활동, 방과후 학습활동 등의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상설 대안학교 등이 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부(현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property(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property(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property(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4) 단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제도권 옆 대안학교
대안학교에 대한 과제課題입니다.
다양한 자료(data)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定義(정의)
1. 제도권 안 대안학교
1) 定義(정의)
2) advantage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대안학교에서는 교과과定義(정의) 절반은 국·영·수 등 국민공통교과를 가르치고 나머지 50%는 학교의 property(특성)을 살려 건학 이념에 따라 생태농업 건축 대중매체이해 등 다양한 property(특성)화 과목을 가르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며 공동체적인 삶을 이어간다는 교육goal(목표) 아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순서
4) 국내instance(사례)
Ⅰ. 대안학교의 定義(정의)
설명





3) advantage
6) 국외instance(사례)
대안학교 대안학교 교육 대안학교의 현황 대안학교의 대표적 사례 대안학교의 특성
5) 국내instance(사례)
Ⅱ.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3) 단점
Ⅲ. 대안학교의 내역
2) 특징
2) 국내instance(사례)
Ⅱ.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3. 제도권 밖 대안학교
5) 국외instance(사례)
Ⅲ. 대안학교의 내역
3) 국외instance(사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