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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자동차 생산관리 - 적시생산(JIT)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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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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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폐의 위기에 놓인 도요타는 결국 미국시장을 선택했다. 따라서 Japan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개발해야 할 necessity 에서 나온 것이 도요타 자동차의 트레이드 마크는 JIT(적기공급)시스템이다.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제공해 제품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도요타는 98년 현재 Japan에 3백9개의 딜러와 5천7백개의 판매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24개국에 40개 생산기지를 갖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2차 대전시기 정부에 군용트럭을 납품하는 특권을 갖고 사업의 기반을 잡고 전쟁이 끝나자 승용차 생산으로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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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은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GM). 이왕 싸울 바엔 일등과 싸워라는 어구는 아직도 도요타의 마케팅 책략으로 통하고 있다아 그러나 당시 Japan은 부족한 자본과 열악한 설비 때문에 미국 포드자동차의 컨베이어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여론조사에서 항상 고객만족도 1위를 달리고 있다아 성장잠재력의 지표가 되는 내부유보도 97년 기준으로 4조4천6백92억엔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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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S란 생산혁신 시스템으로 생산 과정에서 각종 낭비 요소를 제거하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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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S(Toyota Productivity System)란 일본 도요타가 인력과 설비 등의 생산 능력을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작업정보를 긴밀하게 교환하게 개발한 협력생산시스템 TPS란 생산혁신 시스템으로 생산 과정에서 각종 낭비 요소를 제거하자는 것.
도요타 자동차 생산관리 - 적시생산(JIT)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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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S(Toyota Productivity System)란 日本 도요타가 인력과 설비 등의 생산 능력을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작업정보를 긴밀하게 교환하게 개발한 협력생산시스템
자동차 판매 5백19만대로 세계 3위, 미국 시장 점유율 8.7%, 흑자 5천6백80억엔으로 Japan기업중 11년째 1위도요타 자동차의 98년 성적표다. 지난 97년 세계 최초로 무공해 하이브리드 카를 개발했으며 최근에는 고객이 주문한 차를 5일만에 생산할 수 있는시스템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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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에 따라 현재 도요타의 브랜드 가치만도 1백42억달러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아





❶. 원가절감을 가능하게 한 도요타 자동차의 JIT 시스템

설명
90년대 중반 Japan경제의 침체와 거품 제거에 따른 위기를 오쿠다 당시 사장의 Japan식 경영파괴로 극복하면서 신기술개발을 통해 21세기 준비에 들어갔다.

도요타는 1937년 Japan 아이치현의 인구 33만(93년)의 작은 고장에서 트럭 회사로 출발했다. 도요타는 이 시스템을 통해 71년 미국의 크라이슬러를 밀어내고 빅3로 도약했다. 그러나 당시 Japan은 전쟁의 피해로 내수에 기대를 거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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