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화와 한국교회에의 적용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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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세속화와 한국교회에의 적용에 관한 소논문 입니다. 그리고 실재는 외부적 세계의 사실성보다는 개인의 의식에만 근거를 갖게 되고 따라서 종교는 더 이상 세계나 역싸를 설명(explanation)하지 못하며 단순히 개인의 존재나 심리 상태를 설명(explanation)할 수 있을 뿐이다. 종교는 다원주의 상황에서 설득력을 상실하고, 종교의 내용들은 두 가지 의미에서 주관화 된다된다. 세속화와한국교회에의적용소논문 , 세속화와 한국교회에의 적용 소논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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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몸 말
I. Peter Berger의 세속화 理論(이론) - 종교다원주의 의미
1. Berger의 종교사회학의 理論(이론)적 배경
2. Peter L. Berger의 종교다원주의 이해
(1) 비종교적 차원
(2) 종교외적 차원
(3)종교내적 차원
(4)종교간의 차원
3. 종교다원주의 상황에의 反應
4. 평가와 展望
II. 한국교회에 대한 종교다원주의 理論(이론)의 적용
1. 개인적 수준
(1) 理論(이론)적 배경
(2) 신앙양태
(3) 신앙의식 구조
2. 종교적 수준
(1) 理論(이론)적 배경
(2) 한국교회 성장
(3) 에큐메니즘
(4) 종교갈등
나가는 말
1. 개인적 수준
(1) 理論(이론)적 배경
Berger의 종교다원주의 理論(이론)에서 개인적 수준에서 적용할 수 있는 理論(이론)은 사사화 理論(이론)(privatist theory)이다. 그는 이 선택의 문제를 “이단적 명령”(heretical imperative)이라고 부른다. 그리하여 개인화된 종교는 공동의 결속하는 힘을 잃어버린 개인적 선택의 문제가 되고 만다.
산업화, 도시화로 특징되는 현대사회에서의 여러 양상들은 현대인에게 여러 가지 어려운 심리적 및 사회 심리적 문제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아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외”(alienation)의 문제 이다…(省略)
순서






다. Berger는 이러한 경향을 종교의 주관화, 사유화, 개인화로 인한, 운명(fate)으로부터 선택으로의 전이로 본다. 종교적 실재는 개인적인 사적인 일들이 되어지며 안으로 공동의 의 합리적 특질을 상실한다.
세속화와 한국교회에의 적용에 관한 소논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