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槪念, 특징)와 기술동향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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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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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단어는 1988년 미국 제록스(Xerox) 팰로알토 연구센터
(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인간과 컴퓨터의 정보화 과정을 說明(설명) 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마크 와이저는 컴퓨터의 history 속에서 메
인프레임(Main Frame), PC(Personal Computer), 유비쿼터스(Ubqu…(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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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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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槪念, 특징)와 기술동향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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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관념, 특징)와 기술동향 및 활용
목차
유비쿼터스 컴퓨팅
Ⅰ. 컴퓨팅의 history
1. PHASE I - 메인프레임 시대
2. PHASE II - PC 시대, Internet
3. PHASE III -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Ⅱ.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관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Ⅲ.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동향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반기술동향
2. 유비쿼터스 컴퓨팅관련 세계연구동향
가. 이지리빙
나. 스마트-잇
다. 트론(TRON)
Ⅳ.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1. 디지털 홈
2. 텔레매틱스 서비스
Ⅴ.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활용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정보시스템 진화
2.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정보의 strategy적 활용
* 유비쿼터스 컴퓨팅
I. 컴퓨팅의 history
지난 50년 간 컴퓨팅의 history를 보면, 크게 3가지의 뚜렷한 패러다임이 존재했
는데, 하나는 메인프레임, PC,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비쿼터스로 요약할 수 있다
메인프레임 시대에는 한 대의 컴퓨터에 많은 단말(사람)이 붙어 있었고, PC 시대
에는 한 대의 컴퓨터에 한 사람이, 그리고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한 사람 주변에 수
많은 컴퓨터들이 존재하는 모습이 된다 Internet이 등장하면서 온라인(online), 즉 버추얼
공간 관념이 등장했고 실체를 온라인(online) 공간에 옮기는 것이 지금까지의 Internet 발달
과정인 것에 비해 유비쿼터스는 반대로 모든 실체에 컴퓨팅 공간 관념을 심는 것
이다. 트론(TRON)
Ⅳ.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1. 디지털 홈
2. 텔레매틱스 서비스
Ⅴ.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활용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정보시스템 진화
2.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정보의 strategy적 활용
유비쿼터스 컴퓨팅
I. 컴퓨팅의 history
지난 50년 간 컴퓨팅의 history를 보면, 크게 3가지의 뚜렷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관념, 특징)와 기술동향 및 활용
목차
* 유비쿼터스 컴퓨팅
Ⅰ. 컴퓨팅의 history
1. PHASE I - 메인프레임 시대
2. PHASE II - PC 시대, Internet
3. PHASE III -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Ⅱ.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관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Ⅲ.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동향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반기술동향
2. 유비쿼터스 컴퓨팅관련 세계연구동향
가. 이지리빙
나. 스마트-잇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