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신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3 22:00
본문
Download : 한국의 신화_2043571.hwp
형이 담뱃대로 매의 눈을 찔렀기 때문에 불쌍해서 양보하여 결국 형은 달이 되었다. 그 놓다가 만 다리가 지금 한림 앞바다에 있는 긴 곶이(갑)이다. 이때 해와 달이 각각 두 개씩 있어서 낮은 너무 뜨겁고, 밤은 너무 추워서 미륵님은 해 하나를 떼어 큰별 작은별을 만들고, 달 하나를 떼어 북두칠성과 남두칠성을 만드셨다. 이때 장군이 지상으로 내려와 두 손으로 땅을 마구 파헤쳤다. 그러나 임금은 기어이 가져오라고 하셨기 때문에 불개는 지금도 해와 달을 입으로 쫓고 있다고 한다. 불개가 해 가까이 갔지만 너무 뜨거워 감히 접근할 수가 없었다. 또, 달 가까이 갔지만 너무 차거워 역시 실패했다. 이 때 깊게 파인 곳은 바다가 되고 쌓아올린 곳은 산이 되었으며, 손으로 문지른 곳은 평야가 되고, 손가락으로 할퀸 곳은 강이 되었다. 일식과 월식이 생기는 것은 이 때문일것이다
④ 산·천의 originate
옛날 하늘나라의 공주가 가락지를 지상에 떨어뜨렸다.(혹은 이 때 매가 찔린 눈의 상처는 태양의 흑점이라고도 한다. 어느날 달은 사람들에게 쳐다보이는게 부끄럽다면서 태양이 되고 싶다고 했다.
설명
한국의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② 일매와 월형
옛날 하느님은 형을 태양으로, 매는 달이 되게 했다.)
③ 불개(화견)(일·월식의 originate )
옛날 하늘나라 중에 깜깜한 나라가 있었다. 그래서 할망도 다리를 놓아 주다가 말았다. 그 나라 사람들은 밝음을 보는 것이 언제나 소원이었다.
한국의 신화
(1) 창조신화
A. 우주기원신화
① 천지창조
태초에 하늘과 땅이 붙어 있었다.
⑥ 지진의 originate
옛날, 하늘 한 쪽이 …(drop)
다. 미륵님은 사방에 철기둥을 세워 하늘과 땅을 나누어지게 했다.한국의신화 , 한국의 신화자연과학레포트 ,
Download : 한국의 신화_2043571.hwp( 64 )
,자연과학,레포트




한국의신화
레포트/자연과학
순서
한국의 신화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⑤ 제주도 선문대 할망
명주 백 통을 모아서 속옷 한 벌을 만들어 주면 육지까지 다리를 놓아 주겠다고 했기에 도내의 명주를 전부 모았더니 99통밖에 못돼서 못만들어 주었다. 임금은 힘 센 장군으로 하여금 그것을 찾아오게 지상으로 파견했다. 그래서 임금은 사나운 불개를 보내어 해와 달을 물어오게 했다. 그러나 형이 양보하지 않자 둘이는 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