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최인훈을 통해 본 작품 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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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11: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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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준은 남과 북 각각의 사회현실과 이데올로기에 대해 자신의 관점과 시선을 가지려고 노력했으며, 그런 사유체계가 형성될 수 있고 …(투비컨티뉴드 )
다. 여기서 `광장`이 인간이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만남의 공간`라면, `밀실` 혹은 `개인의 방`은 안락하고 평화롭게 자신의 사유(思惟)와 신체를 보존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따 즉, `광장`과 `밀실`은 상반된 개념(槪念)이지만, 둘 다 오늘날 민주주의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the gist적인 공간적 배경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따 작가는 이 두 가지 공간이 모두 보장되는 사회를 염원하지만, 전쟁 전후의 사회상은 광장과 밀실이 모두 소멸된 암울하기 짝이 없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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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준은 자신의 신념을 지킬 수 있고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는 ‘개인의 방’을 무엇보다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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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인훈을 통해 본 작품 광장
*목 차
1.작가 자신의 이미지가 투영된 인물, <광장>의 이명훈
2.유년시절 북한에서의 삶 : 낙동강 讀後感
3.유년시절 북한에서의 삶 : 자아비판회
*이명준의 현실인식과 이상(理想)
1.남과 북의 현실
2.이명준의 이상(理想)
3.제3국행과 바다에 투신
*참고한 문헌 :
<광장>에 등장하는 `광장`과 `밀실`은 작가가 희망하는 이상적 사회, 즉 민주적이고 개방된 사회이면서 개인의 사생활과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