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DAEWOO 사례(instance)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22:31본문
Download : GM DAEWOO 사례 연구.hwp
국내승용차전사업부문과 해외공장대부분을 인수대상에 포함시켰으나 부채의 상당액을 탕감하는 요구를 담고 있었다. GM과 대우는 생산차종 면에서 상호보완성이 높으며 GM이 대우를 인수할 경우 아태지역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강력한 시너지效果를 발휘하게 될 것으로 밝혔다.
이때 GM이 협상을 서둘렀던 이유는 government 와 채권단이 대우차를 헐값이 팔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때문일것이다 채권단은 협상이 지지부진하자 출자전환을 통해 대주주로서 경영권을 인수하고 국유화한 후에 국제입찰을 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바 있다 매각의 대안을 다양화함으로써 GM의 협상력이 약화된 것이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1999년 12월 19일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하는데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다. 대우차의 강점을 높이 평가하며 이를 그대로 인수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국내 부품업계의 고사와 고용불안까지 우려되는 만큼 GM에 대우를 넘기는 것은 곤란하다고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government 와 대우자동차 채권단은 대우차를 비공개 제한입찰 방식으로 매각키로 했다. 이런 상황에서 1999년 12월 5일에는 미국의 GM사가 대우자동차 국내공장과 해외법인의 일괄인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GMDAEWOO사례연구 , GM DAEWOO 사례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Download : GM DAEWOO 사례 연구.hwp( 93 )
1. GM DAEWOO의 한국진출 전술 및 배경
1. 1 GM이 한국진출 파트너로 대우차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1. 2 대우와 GM의 歷史(역사)
1. 3 대우차의 매각 방법
1. 4 GM의 한국 진출 전술과 대우차 인수협상추진
2. GM DAEWOO의 경영 전술
2. 1 지식경영
1) definition
2)분류
2. 2 文化(문화)marketing
1. 文化(문화)marketing 의 관념
2. 文化(문화)marketing 유형별 事例(사례)
1) 文化(문화)판촉(Sales) : 文化(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
2) 文化(문화)지원(Sponsorship) : 文化(문화)활동 · 단체 지원으로 이미지 제고
3) 文化(문화)연출(Synthesis) : 제품 · 서비스에 文化(문화)이미지 체화
4) 文化(문화)기업(Style) : 새롭고 독특한 기업으로 포지셔닝
5) 文化(문화)후광(Spirit) : 국가의 文化(문화)적 매력을 후광으로 활용
3. GM 대우 한국진출 1주년을 돌아보며...
1. 4 GM의 한국 진출 전술과 대우차 인수협상추진
1999년 11월 25일에는 대우자동차의 워크아웃 계획이 확정되었다. 이때는 벌써 대우와 GM의 협상이 2년 동안 진행된 시점이었다. 과거 GM은 대우차와 제휴시절 기술이전은 하지 않으면서 높은 로열티만 챙겨 대우차가 부실화되는 Cause 의 하나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국제입찰의 결과 크라이슬러와 포드자동차, 그리고 스웨덴의 스카니아도 대우자동차 매각에 참여의사를 밝히자 1999년 12월 13일 GM은 금융감독위원회측에 인수방법을 formula(공식)제출한다. 이에 따라 이미 LOI를 제출한 GM을 비롯해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 현대자동차, 그리고 삼성을 중심으로 한 컨소시엄 등 국내외 주요 자동차업체가 대우차의 제한입찰에 모두 참…(To be continued )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GM DAEWOO 사례(instance) 연구
GMDAEWOO사례(instance)연구
다. 당시 대우자동차의 부채는 18조 6천억원대로 알려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