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인문주의와 개신교 교육 그리고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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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20: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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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둘 다 정신적 자유를 위한 운동이었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르네상스 휴머니스트들은 인간의 본성을 착하다고 믿었고 인간의 이성과 자유의지를 중시하였다. 전자가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는 낙관적 인간관을 표방하는 데 비해 후자는 인간의 원죄설에 입각하여 비판적 인간관을 견지한다. 르네상스의 目標(목표)는 그리스·로마의 고전이었고 종교개혁의 目標(목표)는 성서와 초기 교부들의 철학이었다. 이 가운데 게르만 文化(문화)는 주로 서구의 사회제도와 관습의 형성에 影響(영향)을 주었으므로 서구문명에 정신적, 지적 토대가 된 것은 그리스·로마의 고전文化(문화)와 그리스도교 文化(문화), 즉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다.
그러나 고전 고대로 돌아가 이를 부흥시키려 했던 르네상스 운동이 오히려 중세의 전통과 제도를 어느 정도 유지하는 중도적 성격이 강한 데…(투비컨티뉴드 )
순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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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교철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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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시대적 배경
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2. 인문주의와 개신교 교육
II.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생애
2.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기초
3.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4. 코메니우스의 주된 교육사상 - 범지학
5. 범교육 속의 유아교육
6. 주요 저서
7.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미친 影響(영향)
8. 오늘날 우리 교육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시사점
Ⅰ. 시대적 배경
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구 문명은 크게 그리스·로마 文化(문화), 그리스도교 文化(문화), 게르만 文化(문화), 이 세 文化(문화)의 전통으로 형성되었다.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은 서구문명을 지탱해주는 두 지주로서 양자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상이한 세계관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은 모두 ‘근원으로 돌아갈 것’(ad fontes)을 目標(목표)로 하였으나 그 目標(목표)의 방향이 달랐다. 양자는 또한 중세의 속박과 미신으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키고자 하였고 이러한 개인의식이 근대 개인주의와 민주주의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갖고 있다아
이러한 공통성에도 불구하고 두 운동의 정신에는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아 르네상스가 추구한 것은 현세생활의 행복이었고 종교개혁이 目標(목표)로 한 것은 내세의 영원한 축복이었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그 동기와 목적에서 어느 정도 공통성을 갖고 있다아 르네상스는 학문과 예술의 자유를 지향하였고 종교개혁은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지향하였다. 헬레니즘이 현세주의를 지향한다면 헤브라이즘은 내세주의를 지향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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