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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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08: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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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의 이해
다. 목탄과 손으로 문지르기를 하면서 코뿔소의 움직이는 옆모습을 거침없이 명쾌하게 그려내고 있따 머뭇거리거나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은 전혀 없었던 것처럼 선묘처리가 강하면서도 속도감이 있어, 마치 현대화가들의 스케치 기법을 연상하게까지 한다.
너무나도 현대적인 이 그림에서 우리는 구석기시대 화가의 미적 감수성과 표현력을 깊은 친밀감을 지니고 상상하게 된다
쇼베 동굴의 이 벽화는 최근 방사선탄소에 의한 연대측정(測定) 겨로가, 3만 면 전 이상이나 멀리 거슬러 올라가는 오리냑 기에 그려진 그림임이 밝혀졌다. 구석기시대 벽화 중…(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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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세 마리의 코뿔소 중에서 맨 위쪽에 그려져 있는 코뿔소를 보라. 코뿔소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원래의 윤곽선 외에도 뿔은 여러 개가 좌우로 더 그려져 있고, 등의 윤곽선도 원래의 등 위로 여러 개가 연이어서 그어져 있따 그리고 그렇게 그어진 여러 개의 윤곽선들은 각기 가늘거나 굵게 다양한 변화를 주면서 그어져 있는데, 코뿔소의 원래 몸체를 형성하고 있는 주 윤곽선이 가장 진한 선으로 강하고 명쾌하게 그어져 있고, 그것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연이어 그어진 선들을 그보다 좀 흐리면서 각기 목탄의 농도에 변화가 있게 그어진 것을 볼 수 있따 이러한 선들은 모두가 다소 거칠면서도 생동하는 건강성과 원초적 활력을 발산하고 있따
코뿔소는 힘차게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진다. 여기에는 다른 동굴벽화에서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기법의 그림들이 발견되었는데, 왼쪽그림은 쇼베 동굴벽화의 일부로서 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따 이 벽화는 코뿔소를 목탄으로 그린 것이다.
레포트/예체능
설명
★ 쇼베 코뿔소 그림
쇼베 동굴벽화는 발견된 지 얼마 안 되는 구석기시대의 귀중한 유물이다.
미술의이해출력
미술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현대의 future(미래)파 회화에서 시도되었던 운동감의 가시적 표현, 특히 자코모 빌라의 작품 <강아지의 다이내미즘>에서 시도되었던 움직임의 연속적 표현이나, 다다이스트인 마르셀 뒤샹이 <계단을 내려오는 나부>에서 시도했던 움직임의 표현이, 까마득히 먼 구석기시대 화가의 그림에서 이미 시도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