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hub.co.kr 행동주의 학습theory 과 인지주의 학습theory > bithub3 | bithub.co.kr report

행동주의 학습theory 과 인지주의 학습theory > bithub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bithub3

행동주의 학습theory 과 인지주의 학습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13:48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_2008869.hwp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_2008869.hwp( 22 )


그안에 들어 있는 많은 theory 들 (목차참고)을 각자 다 자세하게 설명(說明)하였고 인지주의 학습theory 과 theory 들 역시 자세하게 설명(說明)한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theory 을 비교分析하였습니다.
1. 학습理論

2. 행동주의 학습理論
1) S-R결합설(Thorndike)
2) 고전적 조건반사설(Pavlov)
3) 조작적 조건화(Skinner)
4) Guthrie의 자극-reaction response 결합설
5) Hull의 체계적 행동理論
6) 정적강화와 부정적 강화

3. 인지주의 학습理論
1) 인지주의 학습理論
2) 인지주의 학습理論의 기본과정
3) 통찰설(insight theory) - Kohler
4) 장 理論 - Lewin
5) 잠재적 학습 - Tolman - 인지적 행동주의
6) 觀察학습 - Bandura
7) Piaget의 인지학습 理論

4.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理論의 비교

학습의 성립요인으로서는 동기화(動機化:motivation)와 행동의 반복을 들 수 있지만, 이들 요인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에 따라서 여러 理論이 주장되고 있따 학습을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새로운 결합이라고 보아 기본적으로는 조건반사의 원리에 지배된다고 하는 reaction response설(response theory) 또는 S-R설(stimulus response theory)에 대상으로하여, 자극분포의 인지와 인지구조의 전환에 의한 것으로 보는 인지설(認知說:cognitive theory) 또는 S-S설(sign significate theory)이 맞서 있따
reaction response설의 E.L.손다이크 등은 시행착오학습에서 시행과 착오의 맹목적인 반복에 의하여 우연히 目標(목표)도달이 이루어져 그것이 만족(결과 )을 줌으로써 학습이 형성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결과 의 법칙’을 주장하였고, 결과 에 이어지는 reaction response의 접근과 빈도를 내용으로 하는 ‘연습의 법칙’을 주장하였다.
방송통신대 교육과 4년 B형 `학습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과제입니다.
이에 대하여 인지설에서는 강화도 반복도 중시하지 않고 인지구조의 전환을 주장한다. 학습유형이 달라짐에 따라 강화와 접근 중 어느 한쪽이 작용한다고 하는 2요소설(two factors theory)도 있따 B.F.스키너는 고전적 조건에서는 접근이 작용하고, 도구적 조건에서는 강화가 작용한다고 하였고, O.H.마우러는 그의 회피조건하에서 일차적 동인(動因:shock)을 회피하는 학습은 강화에 의하고, 2차적 동인(공포)을 희피하는 학습은 접근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다. 근래의 reaction response설을 체계화한 C.L.홀, N.E.밀러 등은 요구저감(要求低感:need reduction)을 초래하는 강화에 의하여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결합이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는데, E.R.거스리는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접근을 강조하여 접근설(接近說:contiguity theory)을 주장하였다.방송통신대교육과4년B형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감상서평레포트 ,


순서

방송통신대 교육과 4년 B형 `학습theory 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과제입니다.레포트 제출시 많은 도움될걸로 확신합니다.8p의 분량으로 우선 학습이론에 대하여 먼저 설명하고 행동주의 학습이론그안에 들어 있는 많은 이론들 (목차참고)을 각자 다 자세하게 설명하였고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이론들 역시 자세하게 설명한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W.컬러 등은 이를 통찰학습으로서 주장하였는데, E.C.톨먼 등은 무강화의 상태에서도 동물의 학습이 진행되는 사실을 확인하여 이것을 잠재학습(潛在學習:latent learning)이라 불렀다. 이 밖에 …(생략(省略))

설명


,감상서평,레포트





8p의 분량으로 우선 학습theory 에 대하여 먼저 설명(說明)하고 행동주의 학습theory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1.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2.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3.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4.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5.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6.gif


레포트/감상서평

방송통신대교육과4년B형



행동주의 학습theory 과 인지주의 학습theory
보고서 제출시 많은 도움될걸로 확신합니다.
전체 41,11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