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hub.co.kr [자연과학] 글루텐 > bithub3 | bithub.co.kr report

[자연과학] 글루텐 > bithub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bithub3

[자연과학] 글루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11:20

본문




Download : [자연과학] 글루텐.hwp




롤빵이나 과자 빵에는 준강력분을 쓰고, 프랑스빵에는 중력분을 사용한다. , [자연과학] 글루텐자연과학레포트 , 자연과학 글루텐


글루텐

밀 단백질 중 글리아딘과 글루테닌이 서로 결합하여 생긴 단백질. 그리고 이것은 지질을 포함하는 인단백질(리포프로테인)이다.

1. 강력분 : 단백질이 많고 (11.5 ~ 13.5 %), 점, 탄성이 있는 반죽을 만드는 데 알맞는 제빵용 밀가루이다. 이 글루텐은 이스트가 발효함에 따라 생기는 가스를 잘 보유하여 팽화하고, 구워 냈을 때 식감이 쫄깃쫄깃한 빵을 만든다.
② 글루텐 형성에 필요한 조건 - 1) 밀가루의 글루텐 양과 질 2) 물을 더하는 방법과 온도 3) 반죽법(강도,속도) 4) 첨가물(소금,설탕,유지,계란,우유 등)

물은 단백질에 흡수되어 글루텐 형성의 기초를 이루고, 전분 입자에 흡수되어 정성을 만든다.
설명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밀가루 속의 녹말과 단백질은 모두친수성 고분자이므로 물을 부어 반죽하면 물 분자를 흡착하는 성질이 있따 글리아딘과 글루테닌은 물을 충분히 흡수하여 서로 당겨서 가는 실같이 된다(사상구조). 이것이 평행으로 또는 교차해서 그물 조직을 만든다. 어느 빵에나 모두 같은 강력분을 쓰는 것은 아닐것이다. 단백질량이 적은 밀가루보다 단백질량이 많은 밀가루에 더 두꺼운 글루텐 막이 형성된다 이 때는 특히 많은 물과 시간이 필요하다. 빵용 최고급 강력분은 캐나다산 매니토바라 불리는 적색 경질밀이다. 물의 필요량은 단백질 양에 비례한다. 밀가루에 물을 더해 반죽하면 물에 녹지 않는 단백질(글리아딘, 글루테닌)이 수화하여 지질과 결합한다. 계란,우유를 더할 때는 그만큼 물의 양을 줄인다.
① 기능 - 물을 더해 반죽했을 때 글루텐의 양이 많이 생기고 점, 탄성이 큰 반죽을 만든다. 즉, 밀가루 입자 속에서 떨어져 있던 글루테닌과 글리아딘분자가 물로 인해 결합하여 글루텐을 만드는 것이다.. 영국식 식빵, 미국식 식빵에는 강력분 중에서도 특히 반죽할 때 글루텐이 잘 형성되는 것을 쓴다.






Download : [자연과학] 글루텐.hwp( 64 )



순서

[자연과학]%20글루텐_hwp_01.gif [자연과학]%20글루텐_hwp_02.gif
[자연과학] 글루텐
[자연과학] 글루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보통 강력분의 63~65%가 필요하다. 수질도 글루텐 형성에 影響을 미치는데, 연…(생략(省略))
레포트/자연과학

[자연과학] 글루텐





자연과학,글루텐,자연과학,레포트
다.
전체 41,11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