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수학]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9 18:10본문
Download :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hwp
제1절 수학교육의 necessity
2. 반성적 사고
제 7 장 수학 학습 심리학
제2절 브루너의 수학 학습 심리학
추가적으로 내용 첨부해서 자신만의 수학교육 노트 만들어도 되구요^^
제3절 평가도구 개발의 예
제1절 피아제의 수학 학습 심리학
2. 수학화
제1절 수학교육학의 성립
3. 수평적 수학화와 수직적 수학화
2. 수학학습의 원리
[임용수학]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
3. 반례에 의해 추측이 비판되었을 때 대응하는 방식
2. 대표적인 문제해결 책략
제 8 장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1. 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요인
1. 놀이를 통한 학습
1. 문제해결 책략
1.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
1. 수학교육학의 定義(정이) 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
제1절 문제와 문제해결
1. 인지 발달 단계 이론(理論)
<기하 학습 수준 이론(理論)>
2. 사고실험
♦ 5단계 - 통합 단계
2.기하를 재발명하는 데 있어서 중심적인 활동
♦ 1단계 - 질문/정보 단계
수학
1. 수학과 평가의 동향
황혜정 외, 나귀수 지음 l 문음사 l
제3절 1980년대 이후의 수학교육
제4절 반 힐레의 교수, 학습 이론(理論)
2. 급진적 구성주의(글레저펠드)
제4절 수학화 교수학습의 예 : 기하지도
3. 토론 및 관찰법
1. 안내된 재발명
제1수준 - 시각적 인식 수준
3. 문제해결에 대한 논의(우리나라)
제3절 스켐프의 수학 학습 심리학
1. 인간 활동으로서의 수학
1. 교수학적 현상학
4. 수학의 文化적 가치
2. 수학 교수법
제1절 수학화의 의미
2. 수학과 평가 도구의 개발 절차
전체적으로 훑어보시기 편할거에요~
1. 수학과 평가 절차
제2절 수학과 평가틀
제4수준 - 형식적 연역 수준
2. 문제해결의 단계
제 6 장 수학교육과 수리철학
제2절 수학과 평가 방법
1. 올바른 기하지도
제2수준 - 기술적/分析적 인식 수준
제1절 수학교육의 근대화 운동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9468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ED%95%99%20%EC%8B%A0%EB%A1%A0%20%EC%9A%94%EC%95%BD%5D1,2,3,6,7,8,9,10,12,13%EC%9E%A5-9468_01_.gif)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9468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ED%95%99%20%EC%8B%A0%EB%A1%A0%20%EC%9A%94%EC%95%BD%5D1,2,3,6,7,8,9,10,12,13%EC%9E%A5-9468_02_.gif)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9468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ED%95%99%20%EC%8B%A0%EB%A1%A0%20%EC%9A%94%EC%95%BD%5D1,2,3,6,7,8,9,10,12,13%EC%9E%A5-9468_03_.gif)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9468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ED%95%99%20%EC%8B%A0%EB%A1%A0%20%EC%9A%94%EC%95%BD%5D1,2,3,6,7,8,9,10,12,13%EC%9E%A5-9468_04_.gif)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9468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ED%95%99%20%EC%8B%A0%EB%A1%A0%20%EC%9A%94%EC%95%BD%5D1,2,3,6,7,8,9,10,12,13%EC%9E%A5-9468_05_.gif)
제 12 장 수학과 평가 원리 및 방법
♦ 3단계 - 명료화 단계
제1절 절대주의 수리철학
1. 定義(정이)
제 2 장 수학교육의 necessity 및 목적
2. 프로젝트(연구 보고서법)
서식 > 이력서
3. 수학의 심미성
2. 논리주의, 직관주의, 형식주의(19세기 말-20세기 초)=>수학적 “방법”의 확실성
2. 수학과 평가의 원리
제4절 딘즈의 수학 학습 심리학
제 3 장 수학교육의 발달
1. 문제와 문제해결의 의미
1. 수학의 실용성
수학교육론 공부하면서 요약한 자료입니다. 2. EIS이론(理論)(=>인지발달의 측도는 ‘사고’이다)
제3절 반 힐레의 교수, 학습 단계
3.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제2절 수학교육의 목적
4. 면담법
제 3절 폴리아의 문제해결 교육론
1. 서술형 검사
제3절 구성주의
제2절 수학화 활동 경험의 중요성
제 10 장 수학 학습 수준 이론(理論)
제5수준 - 엄밀한 수학 수준
2. 문제해결에 대한 논의(미국)
제1절 반 힐레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理論)
제2절 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
3. 문제해결 행동 관련 요인 : 숀펠드
3. 무어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제4절 문제해결 책략
1. 조작적 구성주의(피아제)
2. 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방향
[참고data(資料)] 수학교육학신론 - 교과교육총서
제2절 수학교육학의 定義(정이) 및 구조탐색
1. 수학적 발견술
제1절 수학과에 적합한 평가도구 개발 절차
3. 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비판
수학교육론 공부하면서 요약한 data(資料)입니다. 전체적으로 훑어보시기 편할거에요~ 추가적으로 내용 첨부해서 자신만의 수학교육 노트 만들어도 되구요^^ [참고자료] 수학교육학신론 - 교과교육총서 황혜정 외, 나귀수 지음 l 문음사 l [이용대상]
제1절 수학과 평가 동향 및 원리
제3절 수학화 교수학습의 원리
3. 현실과 결부된 수학
1. 지식의 분류
[이용대상]
♦ 4단계 - 자유로운 탐구 단계
1. 플라톤주의(고대 그리스-19세기 초) =>수학적 “대상”의 확실성
제 9 장 수학화 교수 - 학습론
4. 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반성(기본으로 돌아가기)
2. 문제의 유형
2. 반 힐레와 피아제
2. 수학의 정신도야성
3.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제 13장 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
제2절 문제해결 지도의 history
제2절 반 힐레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理論)의 특징
1.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제 1 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페리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제2절 준경험주의
1. 반 힐레의 학습 수준 이론(理論)의 특징
♦ 2단계 - 의도된 탐구 단계
2. 수학교육학의 定義(정이) 적 구조 탐색을 위한 모형
2. 수학과 수학교육과
설명
2. 지능 모델
2. 반영적 추상화
2. 클라인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Download : [수학교육학 신론 요약]1,2,3,6,7,8,9,10,12,13장.hwp( 68 )
제3수준 - 관계적/추상적 인식 수준
순서
1. 지식의 구조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