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定義(정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07:36
본문
Download : 신화의 개념.hwp
역사(歷史)는 연대기적으로 전개된다된다.
순서
설명
신화적 시공관을 그림을 그리듯 가시화하면 순환론적 시간관과 동심원적 공간관으로 드러난다拙著, ꡔ韓國의 神話硏究ꡕ (서울... , 신화의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신화의 定義(정의)
,인문사회,레포트
신화적 시공관을 그림을 그리듯 가시화하면 순환론적 시간관과 동심원적 공간관으로 드러난다拙著, ꡔ韓國의 神話硏究ꡕ (서울:敎文社, 1993), p. 166, p.190.
. 시간을 일회적이며, 단선적이고, 또 종적인 것으로 보는 각도와는 달리 주기적 순환 구조로 인식하는 것이 신화적 시간관이다. 그것을 기념한다고 하여 매년 그 날이 되면 기념식을 한다. 절대적 시간관에서 보면 태초란 단 한번뿐이다. 이러한 역사(歷史) 인식은 절대적 시간관 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직선형 시간관에 근거한 것이다. 이러한 원리의 지배를 받는 한에서는 자연도 life(인생) 도 生滅의 반복적 순환을 거듭하는 것이다. 이것은 말 그대로 원형적인 것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세계는 물론이요, life(인생) 까지도 순환적 반복 구조로 관념하는 양식을 지탱해 주는 원리다. 신화란 태초의 역사(歷史)를 말한다. 이런 점에서 합리적인 繼起的 連續構造와 다르다. 그러나 이러한 시간관이 신화 속에서만 찾아지는 것은 아닌것이다 . 우리의 생활 속에서 유력한 시간관으로 지속되고 있음을 본다. 자연에 상대하여는 소멸과 갱생, life(인생) 에 상대하여는 죽음과 부활로 재생이 실현된다된다. 그러나 순환론적인 시간관으로 보면 태초는 年·月·日·時를 단위로 하면서 매번 반복된다된다.
신화의 原型(archetype) 중에서도 가장 보편성을 띠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재생(rebirth)이다. 끝에서 다시 처음 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태초에 처음 된 모든 것은 결국 원초 회귀를 지향한다. 年·月·日·時의 반복적 주기가 하나의 단위가 되면서, 마치 莊子가 말하듯 끝나는 지점에서 다시 처음 하는 循環的 反復構造를 가졌다. 예의 기념일이다, 또는 명절이다 하는 것이 모두 신화론적 시간관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기념식이란 일종의 …(skip)
신화적 시공관을 그림을 그리듯 가시화하면 순환론적 시간관과 동심원적 공간관으로 드러난다拙著, ꡔ韓國의 神話硏究ꡕ (서울...
Download : 신화의 개념.hwp( 70 )
레포트/인문사회






다. 신화가 영창되는 때, 제의가 연행되는 곳이 바로 태초다. 3·1운동은 1919년의 일이다. 기원전 또는 기원후 등으로 매겨지는 역사(歷史)는 연대기적인 것이다. 그러나 신화란 연대기적인 역사(歷史)에 근거하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