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21:0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hwp
각 발달단…(생략(省略))
순서
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학자로서,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따 그러나 그이 발달theory 은 출생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이 확립된다는 20세 전후까지의 발달에 theory 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성인기 이후의 발달현상에 대상으로하여는 상당히 소홀하게 취급하고 있어 그 내용이 추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평생에 걸쳐서 발달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계속적으로 존재의 위기 시에 심지어 신체의 신진대사가 쇠퇴해 갈 때에도 관여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적 발달theory 은 프로이트의 정신analysis(분석) 학적 theory 에 기초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점에서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따 즉, 프로이트가 원욕(id)을 강조했다면, 에릭슨은 자아(ego)를 강조했고, 프로이트가 가족 내의 모친-자녀-부친을 갈등적 삼각관계로 보았다면, 에릭슨은 가족관계로부터 맺어지는 개인의 사회적 발달과정을 중시했으며, 프로이트가 유아기의 외상적(trauma) 경험을 부정적으로 보았다면, 에릭슨은 각 발달단계에서 발달위기를 극복해 가는 긍정적 존재로 인간을 보았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자아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제시하고 있는데, 人生주기의 각 단계는 이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의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적으로 전개될 때 완전히 기능하는 성경이 형성된다고 한다.
Download : [사회과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hwp( 11 )
[사회과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
사회과학,에릭슨,Erikson,사회,심리학적,이론,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20에릭슨[Erikson]의%20사회%20심리학적%20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7%90%EB%A6%AD%EC%8A%A8%5BErikson%5D%EC%9D%98%20%EC%82%AC%ED%9A%8C%20%EC%8B%AC%EB%A6%AC%ED%95%99%EC%A0%81%20%EC%9D%B4%EB%A1%A0_hwp_01.gif)
![[사회과학]%20에릭슨[Erikson]의%20사회%20심리학적%20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7%90%EB%A6%AD%EC%8A%A8%5BErikson%5D%EC%9D%98%20%EC%82%AC%ED%9A%8C%20%EC%8B%AC%EB%A6%AC%ED%95%99%EC%A0%81%20%EC%9D%B4%EB%A1%A0_hwp_02.gif)
![[사회과학]%20에릭슨[Erikson]의%20사회%20심리학적%20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7%90%EB%A6%AD%EC%8A%A8%5BErikson%5D%EC%9D%98%20%EC%82%AC%ED%9A%8C%20%EC%8B%AC%EB%A6%AC%ED%95%99%EC%A0%81%20%EC%9D%B4%EB%A1%A0_hwp_03.gif)
![[사회과학]%20에릭슨[Erikson]의%20사회%20심리학적%20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7%90%EB%A6%AD%EC%8A%A8%5BErikson%5D%EC%9D%98%20%EC%82%AC%ED%9A%8C%20%EC%8B%AC%EB%A6%AC%ED%95%99%EC%A0%81%20%EC%9D%B4%EB%A1%A0_hwp_04.gif)
![[사회과학]%20에릭슨[Erikson]의%20사회%20심리학적%20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7%90%EB%A6%AD%EC%8A%A8%5BErikson%5D%EC%9D%98%20%EC%82%AC%ED%9A%8C%20%EC%8B%AC%EB%A6%AC%ED%95%99%EC%A0%81%20%EC%9D%B4%EB%A1%A0_hwp_05.gif)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 , [사회과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에릭슨 Erikson 사회 심리학적 이론
[사회과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
설명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theory
Ⅰ. 서론
인간발달에 대한 전 생애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로 에릭슨을 말할 수 있따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theory 은 서구 심리학에서 폭넓게 影響(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이미 한국 교육현장에서도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靑少年 문제나 조기 교육 문제가 언급될 때마다 어김없이 그의 theory 이 등장한다.
Ⅱ. 본 론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심리역싸적 環境(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 또는 덕성에 관심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