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kn3234595 발달심리학과제課題 / ▶I. 교육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에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8:40
본문
Download : kn3234595_발달심리학과제.hwp
“행동수정”이라는 현장성은 큰 長點일 수 있지만 인간행동에 대한 부분적 이해로 말미암은 “비인간화”현상이 단점으로 인정된다. 심리적 에너지로써의 “리비도”라는 定義(정이) 을 요점하였다.▷2. 행동주의적 접근 인간의 행동이나 심리적 property(특성)은 인간이 출생이후에 습득된 반복적 경험에 의한 반응으로 구성된다고 본다.순서
▶I. 교육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에서 본 인간이해▷1. 생태 심리적...
▶I. 교육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에서 본 인간이해▷1. 생태 심리적 접근 인간의 감각이나 정서 등의 심리적 활동이 신체의 생태적 근거에 의하여 발생한다고 보는 입장으로 사람의 신체적 성질이 정신적인 property(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인간의 물질적인 측면과 정신적인 면은 다만 하나의 실재의 양면에 불과한 것이라고 생각했다.▷3. 정신분석학적 접근 인간의 심리는 육체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실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정신분석학은 기존의 심리학이라는 학문의 property(특성)을 철학이나 인문학의 쟝르에서 심리과학이라는 독자적인 학문의 모습을 드러내는데 결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끼치게 되며 종교적 측면의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4. 인간주의적 접근 인간의 인간다운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인간주의적 접근방법으로써 기존의 심리학이 인간 이해에 있어서 부분적인 property(특성)에 ...





[인문사회] kn3234595 발달심리학과제課題 / ▶I. 교육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에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I. 교육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에서 본 인간이해▷1. 생태 심리적...
Download : kn3234595_발달심리학과제.hwp( 46 )
인문사회 kn3234595 발달심리학과제 / ▶I. 교육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에서
설명
다. 뇌신경계의 활동을 중시하여 인간의 모든 심리적 작용은 뇌 신경계통의 조절에 의하여 진행한다고 보았다. 정신분석학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는 무의식을 탐구하는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사이를 구분하는 것이었다. 인간의 정신적 활동에서 나타나는 의식적 현상은 무의식적인 것에서부터 유래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뇌의 기능이나 각종 호르몬의 분비 정도가 인간의 정서와 심리적 change(변화)에 어떠한 influence(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게 된다. 정신분석학이 말하는 심리적 실재는 구체적으로 인간의 의식을 무의식과 관련시켜 설명(說明)하는데서 표현된다. 비교적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觀察을 통하여 그 property(특성)을 파악하려고 하였으며 이것을 토대로 “자극-반응”이라는 원리를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