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18:27
본문
Download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hwp
서구에서 보면 광범위한 대중들의 文化(문화)소비와 예술작품의 대중들의 재생산에 주된 관심을 쏟고 있는 文化(문화)산업의 파워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중들의 文化(문화)생활의 현실과 관련성이 있는 현명한 文化(문화)정책을 수립하고 구현할 必要性을 공공 당국이 절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순서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설명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文化(문화)산업이라는 말은 대중文化(문화)라는 용어의 부적절함을 대체하는 말이었다. 이런의미에서 볼 때, 文化(문화)산업에 대한 분석은 곧 대중文化(문화)에 대한 분석이며, 산업화된 文化(문화)를 비판함으로써 대중文化(문화)가 사회전체에 미치는 influence을 비판하는 것이다.
.
위와 같은 文化(문화)산업에 의한 變化(변화) 현상에도 불구하고 文化(문화)정책에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중의 여가 시간에서 文化(문화)산업의 생산물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 본론에서는 대중文化(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文化(문화)산업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Ⅱ. 대중文化(문화)의 관념
Download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hwp( 17 )
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급속한 자본주의 발달과 기술혁신으로 인해 文化(문화)적 표현의 모든 형태들이 생산되고 전파되는 양식에 있어서 커다란 變化(변화)가 왔다. 둘째, 대중에 의한 전통적 文化(문화)기관의 이용은 꾸준히 감소되었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매스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대중문
보고서 - 대중文化(문화)와 文化(문화)산업
의 발달과 대중적 보급에 의해 일반 대중에 의한 文化(문화)생활의 대폭적인 증대를 의미하는 文化(문화)확장(cultural explosion)이 일어났다. 첫째, 소비시간의 측면에서 매스 미디어 미디어란 매체(媒體) ․수단(手段)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오늘날의 매스 미디어는 대부분 사기업으로 영위된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진다. 사기업은 이윤의 획득과 경영의 안정이 우선되기 때문에, 내용의 저속화와 안이함 및 타성으로 흐르기 쉬운 데 비해, 독재 또는 전체주의 사회에서는 政府와 지배정당에 의해서 편집과 제작방침이 좌우된다. 특히 지난 20여년 동안 이른바 文化(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의 발전에 따라 동시에 일어난 세 가지 文化(문화)적 變化(변화)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셋째, 산업적 文化(문화)생산물의 결과로서 대중의 예술작품에 대한 접촉이 매우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인쇄매체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다. 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대중文化(문화)는 이미 자신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文化(문화)가 아니며 조작된 욕구에 의해 생산되는 文化(문화)이기 때문에 최초에 가졌던 그 원래의 의미를 상실하였고, 따라서 文化(문화)산업이란 용어로 대체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