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01:53본문
Download : 마케팅 관리_2060902.hwp
마케팅 관리에 대한 내용 입니다.마케팅 , 마케팅 관리경영경제레포트 ,
마케팅





순서
1. marketing 의 의의
·marketing 은 기업조직과 시장환경(가장 중요한 환경요인)을 연결시키는 핵심적인 역할 담당
(시장환경은 고객과 경쟁기업으로 구성) → Market(시장) + ing(變化(변화)) 에 효능적 대응
2. marketing 의 定義(정이)
·AMA : marketing 이란 개인 또는 조직의 목표(目標)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가격책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이행하는 과정
·marketing 의 특성(特性)
- 교환관계를 창출하고 해결
- 교환을 창출하고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목표(目標)와 욕구를 충족
- 비영리조직(학교, 정당, 종교단체, 문화기관)의 교환창출 행위도 포함
- 유형적 제품에서 무형적 서비스 및 아이디어와 사상까지도 대상으로 확대 적용
- marketing 의 기능을 제품개발(Product), 가격책정(Price), 촉진(Promotion), 유통(Place)의 네 가지 측면으로 나누고 있음 (4P) → marketing 변수
3. marketing 사상의 변천
·생산지향적 : 수요>공급 상황
·제품지향적 : 품질 좋은 제품
·판매지향적 :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관심 자극
·marketing 컨셉 : 목표(目標)시장의 욕구를 확인하고 경쟁자보다 효율적으로 소비자욕구를 충족
·사회지향적 : 경쟁자보다 효율적으로 소비자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소비자와 사회의 복지를 보존·증진
.
.
.
·거시환경 : 통제 불가능한 환경요인(기술, 인구통계, 정치·경제·사회·문화·자연)
·미시환경 : 어느 정도 통제 가능한 환경(고객·경쟁기업·공급업자·유통업자)
·내부환경 : 기업자신의 특성(特性)(경영철학·기업문화·기업규모·자원가용능력 등)
(2) 목표(目標)시장의 선정
1) 수요의 예측
2) 시장세분화
·지리적 세분화 : 지역, 지형, 기후, 인구밀도
·인구통계적 세분화 : 연령, 성별, 소득, 직업, 교육수준, 종교 등
·심리analysis(분석) 적 세분화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개성, 태도
·소비자행동적 세분화 : 구매계기, 사용량…(To be continued )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마케팅 관리_2060902.hwp( 20 )
마케팅 관리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다.
마케팅 관리에 대한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