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해결해야할문제물-동기 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16:20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과제물-동기 이론-.hwp
Maslow는 인간의 욕구가 단계에 따라 일어난다고 보고 욕구단계설을 내세웠다.
동기 이론에 대한 교육심리학 과제물 입니다.
1.동기 theory 중 2~3가지 theory 을 조사하고,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동기유발을 회상하여 동기theory 의 중요성을 논해보시오.
동기theory 에는 여러 가지 theory 이 있다 이러한 동기theory 을 알아보기 전에 몇가지를 알아보겠다. 또한 동기의 범주를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로 구분하여 說明(설명) 할 수 도 있다 외재적 동기는 외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강화자로서의 동기이고 내재적 동기는 학습자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기이다. 동기는 학습과 관련하여 일반동기와 특수 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 동기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특수 동기는 특정 영역이나 특정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한다. 반면에 내재적 동기는 학습자 내부에 존재하는 요인에서 originate 하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내재적 보상, 즉 성공감, 만족감등을 느끼게 되며 이로 인해 긍정적 자아관념이나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먼저 동기theory 중 하나인 Maslow의 욕구단계설에 알아보겠다. 다른 하나는 방향적 기능으로 어떤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또다른하나는 강화의 기능으로 일어난 행동을 지속시킨다.교육심리학과제물 , 교육심리학 과제물-동기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심리학 과제물-동기 이론-.hwp( 27 )
레포트/인문사회
동기 理論에 대한 교육심리학 해결해야할문제물 입니다. 동기(motivation)란 행동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 주는 것으로 정의(定義)된다 어떠한 일을 할 때 그 일을 처음 하도록 하고, 어떤 목표(goal)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며, 꾸준히 그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동기 이다. 외재적 동기는 높은 성적, 상장, 용돈 등과 같이 외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 내부의 동기를 감소시키거나 학습자에게 낮은 자기 인식과 편협한 초점을 형성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동기는 움직인다는 의미로 라틴어 Movere에서 originate 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할 수 있다
동기의 기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하나는 발생적 기능으로 이것은 행동을 일으킨다. 인간의 욕구는 제일 먼저 있는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어야 위계상의 다…(To be continued )
순서
설명
교육심리학해결해야할문제물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심리학 해결해야할문제물-동기 理論-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