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9 06:18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ppt
[사회과학]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설명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청구영언』은 18세기 김천택이 한글로 쓰여진 노래를 모아놓은 최초의 가집이다.
→ 문인, 임금 등 지식인 계층 뿐만 아니라 서민, 기녀등 모든 이의 작품을 담아내어 여러 세대층을 반영
시조의 전반적인 이해와 analysis(분석) 을 바탕으로 사대부와 여항인, 두 사회적 위치의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청구영언에 담긴 시조와 그에 대한 analysis(분석) 을 수행.
가집은 당대 연행 현장에서 불리던 작품들을 곡조별로 배열하여 편찬한 악보집.
당대의 가창자들은 음악 연주법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했기에 가사집에 대한 필요성(必要性)을 느껴 편찬.
`청구영언`은 전체적으로 가집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을 음악적 표지에 따라 분류.
작가별, 주제별로도 분류
편찬된 당시 시조문학을 주로 담당했던 계층은 사대부, 여항인, 기녀임을 알 수 있따
한 마디 의사를 efficacy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한 형식
짚방석 내디 마라 낙엽엔들 못 안즈랴
솔불 혀디 마라 어제 진 달 도다 온다
아해야 탁주산채ㅣㄹ만졍 업다 말고 내여라 -한호
전기의 사대부들은 자연물을 자체로 보지 않고 그것에 자신들의 윤리나 가치관을 투사해 평가
후기에 들어와서는 이러한 경직된 시각에서 벗어나 자연물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작품들이 등장
→성리학적 이념의 구속으로부터 탈피
두견홍도 영산홍은 지지춘심 만점홍을
낙양청가 촉성옥과 패강명금 국심으로
월향 부용명헐 제 큰 놀이를 하리라 김민순, 팔랑가
전기의 사대부들은 애정이란 사적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성리학적 이념에 맞지 않다 생각하여 꺼림.
후기 사대부시조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구체적인 애정 형상을 다양한 시점으로 노래
→ 대중화되어 가고 있음.
냇가에 해오라기야 무슨 일로 서 있느냐
무심한 저 고기를 엿보아 무엇하려느냐
아마도 한물에 있거니 잊는 것이 어떠리 신흠
조선 후기에는 병자호란, 당파싸움과 그에 의한 억울한 귀향살이 등 조정…(투비컨티뉴드 )
![[사회과학]%20청구영언을%20통해%20살펴본%20사대부와%20여항인의%20시조_ppt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A%B5%AC%EC%98%81%EC%96%B8%EC%9D%84%20%ED%86%B5%ED%95%B4%20%EC%82%B4%ED%8E%B4%EB%B3%B8%20%EC%82%AC%EB%8C%80%EB%B6%80%EC%99%80%20%EC%97%AC%ED%95%AD%EC%9D%B8%EC%9D%98%20%EC%8B%9C%EC%A1%B0_ppt_01.gif)
![[사회과학]%20청구영언을%20통해%20살펴본%20사대부와%20여항인의%20시조_ppt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A%B5%AC%EC%98%81%EC%96%B8%EC%9D%84%20%ED%86%B5%ED%95%B4%20%EC%82%B4%ED%8E%B4%EB%B3%B8%20%EC%82%AC%EB%8C%80%EB%B6%80%EC%99%80%20%EC%97%AC%ED%95%AD%EC%9D%B8%EC%9D%98%20%EC%8B%9C%EC%A1%B0_ppt_02.gif)
![[사회과학]%20청구영언을%20통해%20살펴본%20사대부와%20여항인의%20시조_ppt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A%B5%AC%EC%98%81%EC%96%B8%EC%9D%84%20%ED%86%B5%ED%95%B4%20%EC%82%B4%ED%8E%B4%EB%B3%B8%20%EC%82%AC%EB%8C%80%EB%B6%80%EC%99%80%20%EC%97%AC%ED%95%AD%EC%9D%B8%EC%9D%98%20%EC%8B%9C%EC%A1%B0_ppt_03.gif)
![[사회과학]%20청구영언을%20통해%20살펴본%20사대부와%20여항인의%20시조_ppt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A%B5%AC%EC%98%81%EC%96%B8%EC%9D%84%20%ED%86%B5%ED%95%B4%20%EC%82%B4%ED%8E%B4%EB%B3%B8%20%EC%82%AC%EB%8C%80%EB%B6%80%EC%99%80%20%EC%97%AC%ED%95%AD%EC%9D%B8%EC%9D%98%20%EC%8B%9C%EC%A1%B0_ppt_04.gif)
![[사회과학]%20청구영언을%20통해%20살펴본%20사대부와%20여항인의%20시조_ppt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A%B5%AC%EC%98%81%EC%96%B8%EC%9D%84%20%ED%86%B5%ED%95%B4%20%EC%82%B4%ED%8E%B4%EB%B3%B8%20%EC%82%AC%EB%8C%80%EB%B6%80%EC%99%80%20%EC%97%AC%ED%95%AD%EC%9D%B8%EC%9D%98%20%EC%8B%9C%EC%A1%B0_ppt_05.gif)
![[사회과학]%20청구영언을%20통해%20살펴본%20사대부와%20여항인의%20시조_ppt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2%AD%EA%B5%AC%EC%98%81%EC%96%B8%EC%9D%84%20%ED%86%B5%ED%95%B4%20%EC%82%B4%ED%8E%B4%EB%B3%B8%20%EC%82%AC%EB%8C%80%EB%B6%80%EC%99%80%20%EC%97%AC%ED%95%AD%EC%9D%B8%EC%9D%98%20%EC%8B%9C%EC%A1%B0_ppt_06.gif)
[사회과학]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 [사회과학]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청구영언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 시조
사회과학,청구영언,통해,살펴본,사대부와,여항인,시조,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ppt( 72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