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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제 6 의식과 말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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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4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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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의식은 前五識에 의하여 식별되는 대상을 다시 확인하여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마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2 意識의 어원(語源)과 意根의 관계
의식은 본래 앞에서 말한 전오식과 함께 단순히 識이라고만 호칭되었던 것이다.

그들이 이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는 앞 생각은 앞에서 없어지면서 뒷 생각을 발생시키는 바탕이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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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의식과 말나식

1 제 6 의식의 concept(개념)
제 6 의식이라는 말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받아들인 감각 내용인 전 오식(眼識 耳識 鼻識 舌識 身識 - 이를 前五識이라고 한다.

가] 의식(意識)과 의근(意根)

의식이라는 명칭은 본래 원시불교와 부파 불교에서도 이미 써 왔던 이름이다.
그러나 비록 명칭은 같다 하더라도 그 명칭으로 나타내는 내용에 있어서는 원시불교와 부파불교 및 대승불교가 서로 크게 다르다.
그러므로 의근을 일명 심근(心根)이라고도 부른다.
여기서 전념이라는 것은 전 오식(五識)과 의식(意識)이 앞 생각과 뒷 생각을 나타내는 데 이중 앞 생각을 뜻한다.)을 기초로 이를 다시 판단하는 마음 작용을 말한다.

먼저 원시불교상에서는 의근이 따로이 무엇이라고 밝히지 않고 단지 안근 이근 비근 설근 신근 의근 등으로 병렬 나열하여 밝히고 있다
(잡아함경 304 육륙경 - 한글대장경 권 6 P 255 )

그러나 부파불교에 들어와 보면 식(識)이 의지하는 소의근(所依根)의 이름을 따서 식의 이름을 붙이지만 의식이 의지한다는 의근의 사상에 있어서는 전념을 의근으로 보아 안근(眼根)등이 육체상의 기관인 것과는 다르게 파악하고 있다
그 내용을 보면 부파불교에서는 의식의 의지처인 의근은 안근등과 같이 육체의 기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정신적인 것 즉 마음의 작용 중 앞의 작용 즉 전념(前念)이라고 단정하였다. 그런데 이 식의 이름을 각기 그 식(識)이 의지하는 의지처인 근(根)의 이름을 따서 식명을 붙인다는 원칙에 의허여 의식이라고 하게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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