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과 ICT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의 적용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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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러한 유형은 ICT 활용을 위한 학습 environment이 구축될 때 활발하게 학습에 활용될 것이다.
(8) 정보 저작하기:저작 도구나 그래픽 제작 소프트웨어 또는 HTML 문서 등 각종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산출된 각종 결과물들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 reference(자료), 홈페이지로 만드는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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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사회과 ICT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의 적용과 실제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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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제시된 8가지 ICT 활용 유형은 모두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활동이다.
사회과





(6) 전문가와 교류하기:인터넷(Internet)을 통해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비롯한 학부모, 선배, 다른 교사 등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학생들이 탐구 및 학습 활동을 할 때에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을 활용토록 지원하기 위한 유형이다.
(7) 인터넷(Internet) 펜팔하기:인터넷(Internet)의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여러 지역의 다른 사람들과 개인적인 교류를 하거나 언어 학습 또는 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한 목적으로 교류를 하는 유형이다.
分析한 교과서의 발문 내용에 비추어 보면, 인터넷(Internet)을 통한 ‘정보 탐색하기’와 ‘정보 分析하기’가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으며, 거의 문제해결에 있어서 필수적인 유형이라고 해도 관언이 아닌것이다 . 그러나 세 번째 유형인 ‘정보 안내하기’는 교사가 직접 제작하거나 교육용 CD-ROM을 구입하거나 홈페이지를 구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는 더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된다. 또한 ‘웹 토론하기’는 다소 저학년의 초등학생에게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定義(정이)적 요소를 함양하기 위한 문제해결학습에 있어서는 유용한 유형이 될 수 있따 그리고 ‘협력 연구하기’와 ‘인터넷(Internet) 펜팔하기’는 초등학교 학습 내용과 매우 밀접한 유형은 아니며, 초등학생 수준에서 또는 초등학교 교실이라는 제한된 범위…(To be continued )
다. 그러나 학습할 내용에 따라 학습 goal(목표) 를 가장 결과 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課題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자신의 생활경험과의 관련성을 찾으며 학습경험을 뒷받침하기 위해 어떠한 유형의 ICT 활용이 적절한가에 대한 고려가 매우 중요하다.